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 걸려도 기말고사 본다... 확진학생 답안은 24시간 후 채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 관련 기말고사 운영 기준' 발표
시험 기간만 예외적으로 등교 허용키로
중간고사는 응시 불허했는데 입장 바꿔
교육부 "학교 당 확진자 수 크게 줄었다"

기말고사는 중간고사 때와 달리 코로나19 확진 학생도 치를 수 있게 됐다. 다만 코로나19 증상이 나빠져 부득이하게 시험에 응시하지 못할 경우엔 기존처럼 출석인정결석으로 처리하고 인정점을 부여한다. 교육부는 2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관련 2022학년도 1학기 기말고사 운영 기준'을 발표했다.

확진자는 원칙적으로 외출이 금지된다. 그러나 지난 1일부터 코로나19의 법정감염병 등급이 2급으로 하향됨에 따라 교육부가 방역당국과 협의를 거쳐 기말고사 기간에 한해 예외적으로 등교를 허용하기로 했다.
한국일보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2일 오전 광주 남구 동아여고·여중 앞에서 한 학생이 마스크를 벗고 환하게 웃으며 등교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확진 학생은 별도 고사실서 응시


새 기준에 따라 학교는 확진됐거나 의심증상이 있는 학생을 위한 분리 고사실을 일반 고사실과 다른 건물에 마련해야 한다. 시험 중 혹은 시험 당일 오전에 갑자기 의심증상이 나타난 학생은 확진 학생과 마찬가지로 분리 고사실에서 시험을 봐야 한다. 의심증상이 있어도 자가검사 결과가 음성이면 일반 고사실에서 응시할 수 있다.

분리 고사실을 별도 건물에 마련하기 어렵다면 일반 고사실과 같은 건물에 배치하되, 화장실에 분리 고사실 학생을 위한 지정칸을 운영해야 한다. 확진자와 의심증상 학생도 각각 따로 고사실을 마련해야 하지만, 여건상 어렵다면 같은 고사실을 쓰되 응시생 간 거리를 1.5m 이상(칸막이를 설치하면 1m 이상) 유지해야 한다. 분리 고사실 응시 학생은 반드시 KF94 마스크를 써야 하며, 감독관은 KF94 마스크와 함께 장갑과 안면보호구를 필수로 착용해야 한다.

분리 고사실에서는 시험 종료 후 학생이 직접 답안지를 수거용 비닐봉투에 넣어야 한다. 이후 감독교사가 이를 밀봉해 소독용 티슈로 닦고 상자 또는 봉투에 담아 옮긴다. 교육부는 해당 답안지를 통한 감염 우려를 고려해 24시간 이후 채점할 것을 권고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종이에선 바이러스가 24시간 정도 생존한다는 해외연구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험 중에는 모든 창문을 열어두는 게 원칙이다. 계속 열어두기 어려우면 쉬는 시간마다 문과 창문을 열어 맞통풍 환기를 해야 한다. 시험 종료 후 발생하는 장갑, 마스크 등 일회용 물품과 폐기 답안지는 종량제 봉투에 담아 이중밀폐·소독 후 공공소각장에서 소각하게 된다.

증상 나빠져 시험 못 보면 인정점


분리 고사실 응시 학생은 일반 고사실 학생과 시차를 두고 걸어서 또는 자차, 방역택시 등을 이용해 등·하교해야 한다. 하교 후엔 가정으로 즉시 복귀해야 하며, 학원 등 다른 곳을 방문할 경우 격리의무 위반에 따른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 학교는 출입구를 분산해 특정 구역에 학생이 몰리지 않게 하고, 분리 고사실 입·퇴실 관리를 위한 인력도 별도로 배치해야 한다.

확진 후 증상이 악화해 시험을 못 볼 경우 기존처럼 인정점이 100% 부여된다. 다만 같은 날 치러지는 시험 과목 중 일부만 선택해 응시하는 건 원칙적으로 제한한다. 또 증상 악화에 따라 응시 여부를 변경한다는 사실을 의료기관의 자료로 증빙해야 한다.

"다행" vs "역차별"... 학교는 방역부담에 난감


현장 반응은 엇갈린다. 고등학생 자녀를 둔 한 학부모는 "혹여나 아이가 확진돼 시험을 보지 못할까 걱정했는데, 기회가 주어져 다행"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편으론 "확진되면 아파서 공부를 제대로 못한 채 응시해야 할까 봐 걱정"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일부 학생들 사이에선 역차별 논란도 일고 있다. 교육부는 중간고사를 앞둔 지난 4월 초 △앞선 학생들과의 형평성 △학교 여건별로 달라질 별도 고사실이 시험결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 △교내와 지역사회 감염 확산 우려 등을 이유로 확진자 응시를 제한했는데, 불과 2개월여 만에 입장을 뒤집었다. 교육부 관계자는 "당시에는 교내 확진자 수가 주당 18~20여 명에 달했던 반면 지금은 1명 미만으로 줄었다"며 "학교들이 여분의 고사실을 마련할 여건이 되는 상황이라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방역부담이 커진 학교도 난감하긴 마찬가지다. 분리 고사실을 매일 전문업체를 통해 소독해야 하는 등 방역 비용이 급격히 늘어나는데, 모두 학교 자체 예산으로 충당해야 한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확진 응시생들을 화장실로 인솔할 지원인력, 수만 명으로 예상되는 시험감독, 복도 관리위원들에 대한 방호복 등을 지원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주 기자 pearlkim72@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