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연예계 학폭 논란

르세라핌 소속사, 김가람 학폭 의혹·6가지 소문 해명…"당분간 5인 체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르세라핌의 소속사가 멤버 김가람의 학교폭력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쏘스뮤직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룹 르세라핌의 소속사가 멤버 김가람의 학교폭력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르세라핌은 당분간 김가람 없이 5인 체제로 활동할 예정이다.

20일 소속사 하이브와 쏘스뮤직 측은 공식 입장을 통해 "이번 의혹 제기와 관련해 팬분들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김가람의 학교폭력 의혹에 대해 입을 열었다.

소속사는 "세부적인 설명을 드리기에 앞서 이번 교내 학교폭력위원회(이하 학폭위) 관련 의혹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다음과 같다"며 김가람에게 학교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A씨가 과거 학교에서 탈의 중인 친구의 속옷만 입은 사진을 무단으로 촬영해 이를 다른 친구 명의의 SNS에 공개적으로 올렸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는 대륜 측이 언급한 학폭위 결과 통보서 상의 사안개요서에도 명백히 기재되어 있는 사실이다"라고 강조했다.

하이브와 쏘스뮤직 측의 입장에 따르면 김가람과 친구들이 이에 분노해 A씨에게 항의했으며 이 과정에서 물리적, 신체적 폭력 행위는 가해지지 않았다. A씨는 자신의 잘못을 시인했으나 처벌받지 않았다. "오히려 자신에게 항의를 한 친구들을 가해자로 지목해 학폭위에 회부했고 본인은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가버렸다. 그 결과 김가람과 친구 1명은 학폭위 처분을 받았다"는 게 소속사 측의 설명이다.

학교폭력위원회에 대한 소속사의 입장


하이브와 쏘스뮤직 측의 설명에 의하면 김가람은 2018년 중학교 1학년 재학 중 교내 학폭위에 소집돼 처분을 받게 됐다. 소속사는 "본 사안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먼저 큰 잘못을 저지른 가해자가 학폭위를 요청하면서 되려 피해를 입은 친구를 위해 대신 나섰던 김가람이 학폭위 가해자로 지목된 사안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김가람과 A씨가 중학교 1학년 초에 두 달 가량 친구로 지냈으나 A씨가 김가람과 다른 친구들의 험담을 해 말다툼을 하게 됐다고 했다. 이후 이들이 서로에게 사과했지만 A씨가 친한 남학생에게 이 일에 대해 말해 A씨과 친한 남학생들이 김가람을 위협했다고도 말했다. 또한 사건을 계기로 김가람이 A씨와 더 이상 어울리지 않게 됐다고 했다.

하이브와 쏘스뮤직 측은 이후 A씨가 김가람의 친한 친구가 학교에서 탈의 중일 때 속옷만 입은 사진을 촬영해 다른 친구의 SNS에 올렸다고 했다. 이에 김가람을 포함한 총 5명이 A씨에게 따졌고 이 과정에서 욕설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A씨가 자신의 잘못을 시인했지만 처벌을 받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A씨가 다수인 김가람과 친구들이 소수인 자신을 괴롭혔다며 학폭위 소집을 요구했고, 학폭위가 개최됐다고 말했다. 또한 A씨가 학폭위가 마무리되기 전 자발적으로 전학갔으며 김가람은 학폭위의 처분을 받게 됐다고 했다. "A씨는 지방으로 전학간 뒤 1, 2달 후에 김가람이 다니던 옆 학교로 다시 전학을 왔다"고도 전했다.

그러면서 "학폭위상 표면적인 가해 학생, 피해 학생 구분과는 별개로 본인이 저지른 큰 잘못이 있음에도 학폭위를 요구하며 피해를 주장한 A씨의 행위를 문제로 인식한 동급생들이 다수 존재하고 이를 증언해줄 수 있는 제3자도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김가람 관련 소문들에 대한 해명


하이브와 쏘스뮤직 측은 김가람을 둘러싼 6가지 소문들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소속사는 "김가람이 강제 전학을 갔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가람은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 서울에서 보냈고 아버지의 직장을 따라 나머지 초등학교 4년은 광주에서 보냈다. 그리고 중학교 입학 시기에 다시 서울로 돌아와 거주지 소재 중학교에 입학했고, 현재는 고등학교 재학 중이다. 이 과정에서 강제 전학과 관련된 일은 전혀 없었다"고 했다.

"'화분으로 친구 머리를 때렸다' '벽돌로 동급생 머리를 깼다' 등의 루머는 사실이 아니다"라고도 말했다. 김가람이 중학교에 재학 중이던 때 이 루머로 고통받았다고 밝히며 "학교 선생님의 중재로 여러 친구들이 모여 있는 자리에서 거짓 소문을 퍼트린 사실을 인정한 학우로부터 직접 사과를 받기도 했다"고 전했다.

또한 "경찰차를 타고 학교를 가기도 하였으며 패싸움을 하거나 다른 학생들을 폭행했다는 내용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김가람이 다른 학생들에게 폭력을 휘두르거나 패싸움을 한 적이 없다고도 했다.

이어 "음주와 흡연을 했다는 루머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오히려 중학교 1학년 때는 일부 학우가 김가람이 흡연을 한다며 거짓 조사서를 장난으로 제출해 고통을 받기도 했다. 김가람은 담임 선생님과 면담 후 억울함을 해소하고자 부모님과 함께 니코틴 검사를 받아 선생님께 제출했고, 친구들에게 직접 흡연에 대한 거짓 소문을 해명하기까지 했다"는 게 소속사의 설명이다.

하이브와 쏘스뮤직 측은 "타 아티스트 험담을 했다는 내용 또한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가람은 특정 남자 아티스트의 팬이라고 이야기한 적이 없 같은 그룹 멤버나 타 걸그룹 멤버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갖거나 평가한 적도 전혀 없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타 소속사 연습생 계약 및 데뷔조 퇴출 등은 사실무근이다"라고 해명했다. 소속사는 "김가람은 쏘스뮤직 이전에 타 소속사의 연습생으로 지낸 적이 없다"고 밝혔다.

르세라핌, 당분간 김가람 없이 활동


하이브와 쏘스뮤직 측은 김가람이 어려움 속에서도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데뷔 과정에서 온갖 루머로 공격을 받았고 이로 인해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당사는 김가람과 논의하여 잠시 활동을 중단하고 다친 마음을 치유하는데 집중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르세라핌은 당분간 김가람 없이 5인 체제로 활동할 예정이다.

소속사는 "중학교 1학년 때 복잡한 배경 속에서 발생한 일들이었지만 본인의 철 없던 행동을 김가람 본인이 되돌아 보고 깊이 반성하고 있다. 여러분들의 너그러운 이해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정한별 기자 onestar101@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