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日 '반갑지 않은' 2%대 물가 명중...13년 7개월 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월 소비자물가지수 전년동월비 2.1% 상승
13년 7개월만에 최대 폭
'나쁜 물가상승' 가계 소비 부담


파이낸셜뉴스

일본 도쿄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인 아메요코 시장 거리. 자료사진. 로이터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쿄=조은효 특파원】 일본의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13년 7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며 2.1%를 기록했다.
일본 총무성이 20일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4월 일본의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 보다 2.1%(신선식품 제외) 상승했다. 일본의 소비자물가 상승은 8개월 연속이다.

수치 자체는 2015년 3월(2.2%) 이후 7년 1개월 만에 최대다. 2014년과 2019년 두 차례(8%, 10%)소비세율 상승 효과를 제하면, 13년 7개월만이다.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이 금융완화의 목표 달성 지점으로 여기는 2% 물가에 도달했으나 수요 증가 요인보다는 국제 에너지, 원자재 가격 급등 등 공급 요인에 엔저(달러 대비 엔화가치 하락)영향이 크다. 경기 회복의 산물이 아니라는 점에서 일본에선 이를 두고 '나쁜 물가 상승'이라고 부른다.

항목 중 도시가스비 23.7%, 전기요금 21%, 가솔린은 15.7% 상승했다. 수입 원자재를 많이 사용하는 햄버거, 식용류, 밀가루 등의 가격도 크게 올랐다.

일본 엔·달러 환율은 달러당 연초 115엔대에서 현재는 130엔 안팎을 형성하고 있다. 엔저가 물가상승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며 가계와 수입 업종을 중심으로 비판의 목소리를 내놓고 있으나, 일본은행과 일본 정부는 엔저가 결과적으로는 일본 경제에 득이 된다는 입장이다. 실제, 지난 4월 일본은행의 금융정책결정회의(한국의 금융통화위원회)에서는 엔저에 대한 우려성 발언이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 수출 대기업들의 큰 폭의 실적 개선과 이를 통한 임금인상 등 낙수효과를 노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대해 요미우리는 이날 "소비자 심리를 경시한 정책이 경제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