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美 집값 사상 최고가 경신…매매건수는 급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의 집값이 다시 한번 사상 최고가를 찍었다고 로이터 통신이 19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조선비즈

미국 메릴랜드주 베서스다에서 매물로 나온 주택. /트위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미국 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4월에 팔린 기존주택 중위가격이 39만1200달러(약 4억9995만원)로 전년 동월보다 14.8% 상승했다고 이날 발표했다.1999년 관련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이후 가장 높은 가격이다.

지난 3월 37만5300달러의 종전 기록을 한 달 만에 갈아치운 것.주택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현상이 지속되면서 미국의 집값을 계속 밀어올리는 모습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교외의 넓은 집을 찾는 수요자가 늘어난 가운데 역대 최저 수준의 금리가 이런 수요를 더 부추겼지만, 가격 부담과 치솟는 대출 금리로 매매 건수는 급감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4월 기존주택 매매 건수는 561만 건(연율)으로 전월보다 2.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0년 6월 이후 최저치로,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 564만 건을 하회했다.

집값 상승에, 연초 3%대였던 3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최근 5.5%로 오른 것이 수요를 다소 꺾은 것으로 보인다. 로런스 윤 NAR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높은 집값과 급격히 높아진 모기지 금리가 구매자들의 활동을 위축시켰다”며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이전의 매매 수준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용성 기자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