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러시아처럼 제재당할라… “中, 고위간부 가족 해외자산 보유 금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8일 대외무역투자 지원 기관인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창립 70주년 기념행사에 즈음해 영상 축사를 하고 있다. /신화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공산당이 배우자와 자녀의 해외 자산 보유 정도를 평가해 당 고위 간부 승진을 막을 방침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9일(현지 시각) 해당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3월 중국 공산당 중앙조직부는 내부 지침을 발표해 장관급 고위 인사의 배우자와 자녀가 해외 부동산이나 해외 기업 주식을 보유하는 것을 전면 금지했다. 또한 고위 간부와 그 직계 가족은 해외 근무나 유학 등 정당한 이유가 없다면 해외 금융기관에 계좌를 개설하는 것도 금지된다.

해당 규정이 소급 적용될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새 규정에 따르기 위해 당 고위 간부들이 해외 기업들의 주식을 팔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중국의 고위 관리들은 새 규정을 준수하겠다는 서약서에 반드시 서명해야 한다.

이번 조치는 해외에 자산이 노출된 고위 당 간부들이 러시아처럼 미국과 다른 서방 강국의 제재를 부과받을 경우 골칫거리가 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지정학적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의도가 담긴 것이라고 WSJ는 분석했다.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제재 대상이 된 러시아 고위층을 타산지석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또한 올해 당 대회에서 3연임을 노리기에 앞서 시 주석이 가족의 해외 자산 보유 금지 서약을 무기로 정치 엘리트들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WSJ는 전했다.

지난 1월 시 주석은 “지도자급 고위 간부들은 가족의 규율과 윤리에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며 “배우자와 자녀를 적절하게 관리해 모범을 보여달라”고 말했다.

[서유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