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양현종, 최연소 통산 150승 대기록...정민철 넘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IA 타이거즈의 양현종(34)이 최연소 통산 150승 신기록을 달성했다. 정민철이 갖고 있던 기존 기록을 1년 이상 앞당기며 새 역사를 썼다.

양현종은 19일 부산 사직구장에서 열린 2022프로야구 롯데 자이언츠와의 정규시즌 경기에 선발 등판해 7.2이닝 4피안타(1홈런) 1볼넷 3탈삼진 2실점 역투로 시즌 3승(2패)째를 거뒀다. KIA는 4-2로 승리하고 롯데와 원정 3연전을 시리즈 스윕으로 장식했다.

매일경제

사진=김재현 기자


동시에 이 승리로 양현종은 KBO 리그 역대 4번째 통산 150승 고지를 밟았다. 150승 달성은 지난 2007년 한화 정민철(현 한화 이글스 단장) 이후 15년 만에 나온 대기록이다. KIA 소속으로는 2004년 이강철(현 kt위즈 감독)이 150승을 달성한 바 있다. 타이거즈 프랜차이즈 역사상 2번째 기록이다.

동시에 양현종은 34세 2개월 18일의 나이로 150승을 달성하며 정민철이 가지고 있었던 35세 2개월 27일의 종전 최연소 150승 기록을 약 1년 이상 앞당기며 KBO 리그 새 역사에 이름을 새겼다.

양현종이 올 시즌 2패 가운데 1패를 기록 중인 롯데전. 더군다나 앞선 등판이었던 지난 13일 잠실 LG전에서 2.2이닝만에 헤드샷 퇴장으로 물러났기에 찜찜함을 가진 채 마운드에 오를 수 있었다.

하지만 ‘대투수’는 흔들리지 않았다. 오히려 7회까지 최고의 역투를 펼치며 완투승을 노렸다. 경기 후반 갑작스럽게 체력이 떨어지며 완투엔 실패했지만 KBO리그 새 역사를 쓴 투수의 클래스를 다시금 느낄 수 있는 훌륭한 투구였다.

150승을 향한 경기 초반 출발이 가장 큰 고비였다. 양현종은 1회 말 안치홍을 우익수 뜬공 처리한 이후 전준우에게 우중간 방면의 2루타를 내줬다. 한동희를 땅볼 처리하고 상대한 타자는 이대호. 초구 슬라이더가 공략 당하면서 좌월 투런 홈런으로 연결됐다. 미처 몸이 다 풀리기도 전에 내준 2실점. 양현종은 다행히 후속 피터스를 3루수 땅볼로 아웃시키고 이닝을 마무리했다.

매일경제

사진=김영구 기자


2회에도 우여곡절이 있었다.양현종은 첫 타자 김민수를 상대로 3루 방면 땅볼을 끌어냈다. 하지만 이번엔 3루수의 송구 실책이 나왔다. 이후 배성근에게 안타를 맞아 순식간에 무사 1,3루에 몰린 상황. 하지만 이후 정보근을 헛스윙 삼진, 신용수를 유격수 직선타, 안치홍을 우익수 뜬공으로 각각 처리하고 실점 하지 않았다.

흐름을 탄 양현종은 3회 전준우를 헛스윙 삼진, 한동희를 중견수 뜬공으로 아웃시켰다. 홈런을 맞았던 이대호에게 좌전 안타를 다시 내줬으나 피터스를 유격수 땅볼로 아웃시켰다.

4회는 뜬공 아웃 2개와 땅볼 아웃 1개를 묶어 간단하게 삼자범퇴로 끝냈다. 5회도 마찬가지였다. 신용수를 포수 스트라이크 낫아웃, 안치홍을 유격수 땅볼, 전준우를 2루수 땅볼로 아웃시키고 완벽한 투구를 펼쳤다.

양현종의 투구는 경기 중반을 넘어간 시점에서도 빛을 발했다. 6회 다시 맞이한 중심타선을 상대로 한동희를 우익수 뜬공, 이대호를 좌익수 뜬공, 피터스를 유격수 땅볼로 각각 처리하고 다시 한 번 삼자범퇴 이닝을 만들었다.

7회도 완벽했다. 김민수를 우익수 뜬공, 배성근을 유격수 땅볼, 지시완을 유격수 땅볼로 아웃시키고 4이닝 연속 삼자범퇴 행진을 이어갔다.

매일경제

사진=김재현 기자


7회까지 투구수가 단 72구에 불과한 내용. 완투도 노려볼만했다. 하지만 팀이 3-2로 앞선 8회에 다시 마운드에 오른 양현종은 이닝 선두타자 신용수를 3루수 땅볼로 아웃시킨 이후 갑자기 흔들렸다. 스태미너가 떨어진 듯 전체적으로 공이 높게 몰리고 제구가 이뤄지지 않는 모습이었다.

1사 주자 없는 상황 안치홍에게 스트레이트 볼넷을 내줬다. 서재응 투수코치가 직접 마운드에 올라 상태를 확인했고, 양현종은 자신이 이닝을 책임지겠다는 사인을 보냈다. 하지만 후속 전준우에게도 계속해서 높은 코스에 공이 몰렸다. 결국 전준우를 중견수 뜬공으로 아웃시킨 양현종은 구원투수 전상현과 교체돼 이날 투구를 마쳤다. 전상현이 한동희를 헛스윙 삼진으로 돌려세우면서 양현종의 승리투수 요건은 지켜졌다.

9회 초 이창진이 솔로홈런을 때려내면서 KIA의 리드는 4-2까지 벌어졌다. 이어진 9회 말 마운드에 오른 마무리 투수 정해영이 1이닝 1피안타 2볼넷으로 흔들렸다. 하지만 끝내 무실점 세이브를 올리면서 양현종의 대기록도 완성됐다.

[김원익 MK스포츠 기자]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