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바이든 방한 앞두고 中 "파벌 끌어들여 분열" 날선 반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 美 IPEF 등 겨냥해 "사리사욕"

북 7차 핵실험 문제도 논의한 듯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국과 일본 순방(20일~24일)을 앞두고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외교 라인이 치열한 신경전을 펼쳤다.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은 18일(현지시간)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의 전화통화에서 “파벌을 끌어들여 분열과 대항을 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실현될 수 없다”면서 "사리사욕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의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이익을 해치는 어떠한 행위도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 정치국원의 이같은 날선 발언은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순방에서 출범시킬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와 일본에서 열리는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의 안보 협의체) 정상회의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IPEF는 미국 주도의 경제 안보 동맹으로 반도체와 희토류 등 핵심 부품 및 원자재 수급에서 중국 의존을 줄이고 미국의 주요 동맹들끼리 공급망을 강화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이와 관련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계열의 글로벌타임스는 19일 논평을 통해 “IPEF는 세계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려는 시도”라면서 “한국이 미국과 일본의 위협에 굴복한다면 반도체 공급망에 장기적으로 불이익이 될 것”이라고 위협하기도 했다.

양 정치국원은 대만 문제와 관련해서도 “대만 문제는 중미 관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민감하며 핵심적인 문제”라며 “그러나 최근 미국의 대만 문제에 대한 실제 행동은 태도와 큰 차이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반드시 확고한 행동으로 주권과 안전이익을 보호할 것이다. 우리는 한다면 한다”고 강조했다.

백악관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양 측의 통화 사실을 전하면서 지역 안보 문제 및 비확산에 초점이 맞춰졌다고 설명했다.

백악관은 구체적인 통화 내용을 설명하지 않았으나 비확산을 언급한 것은 북한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문제가 논의됐다는 얘기로 해석된다. 설리번 보좌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순방과 관련한 브리핑에서 "오늘 내 중국 파트너(양제츠 중국 공산당 정치국원)와 통화에서도 북한 문제를 다뤘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북한의 7차 핵실험 징후가 명확해진 상황에서 미국이 역내 안정을 위해 중국 측에 북한을 설득해줄 것을 주문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아울러 북한의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인도적 지원 문제를 미중 양국이 논의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워싱턴=윤홍우 특파원 seoulbird@sedaily.com베이징=김광수 특파원 bright@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