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한미, 원전협력 선언문에 담는다..'원전동맹' 추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차세대 SMR, 해외 원전 수출 등 협력
한미정상회담 의제 포함, 美와 협의중
한미 손잡고, 원전시장 판 흔들기 나서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대선 후보당시 경북 울진 신한울 3·4호기 건설현장을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21일 한미정상회담 이후 해외 원전시장 공동진출 협력을 비롯해, 소형모듈원자로(SMR) 공동개발 협력 등을 공동선언문에 담을 전망이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19일 본지와 통화에서 "SMR 공동개발 협력과 해외 원전시장 공동 진출과 같은 원전 분야 협력 이슈가 한미정상회담 의제에 들어가 미국과 협의중"이라며 "미국의 원전 정책과 새 정부의 원전 정책 방향이 같아 공동선언문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한미 원자력고위급위원회(HLBC) 재가동 등도 공동선언문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차세대 SMR은 기존 대형 원전보다 발전 용량과 크기를 줄인 500메가와트(㎿)급 이하의 원전이다. 복잡한 안전장치 없이 자연 순환 방식 냉각으로 안전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설계나 건설 방식도 간소화돼 설치와 운영 비용도 줄일 수 있다.

이로써 중국, 러시아 중심의 세계 원전시장 질서에도 변화를 준다는 목표다.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러시아가 주춤한 사이 한미간 원전 협력으로 판을 흔들 수 있다는 계산이다.

당초 원전 협력은 이번 정상회담 의제에서 제외되는 듯 했으나, 우리 측의 지속적인 요청에 SMR 등 원전 기술 협력이 기술동맹의 일환으로 추진되게 됐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추진될 기술동맹 논의 과정에서 친환경 녹색기술 협력 문제, 양자기술 등이 원전 협력의 카테고리로 적용될 것이란 설명이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20일 오후 한국에 도착, 2박3일간 방한 일정을 소화한다.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으로 한미동맹은 기존의 안보·경제동맹을 넘어 기술동맹과 공급망동맹 구축으로 포괄적 전략동맹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대통령실은 전망했다. 아울러 한미 정상회담에선 경제안보 논의 외에도 북핵 대응방안 등 양국 간 안보 논의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서울 용산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출범에 참여할 계획을 밝히면서 "서로 안정적으로 조달할 체계를 만들기 위해선 공급망 동맹을 맺어야 한다"고 말했다.

고위 관계자는 "과거에는 동맹 없이 시장에 따라 대응했으나 이제는 공급망 체제가 필요하다"며 "그게 경제안보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백악관에서도 공급망 관리와 기술동맹, 새로운 통상기구 구축 등 3가지 축으로 경제안보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한국 대통령실도 공동 대응할 방침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