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터키 "핀란드ㆍ스웨덴 나토 가입하려면, 이것부터 해결해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쿠르드족 분리독립 지원 테러리스트 30명 신병 요구
에르도안의 정적 '귈렌’ 추종자 스웨덴서 활동 제한
"터키가 민감한 부분 나토 회원국도 인정, 이해해야"
19일 양국 정상 만나는 바이든 미 대통령 중재 기대
한국일보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ㆍ나토) 사무총장이 18일 벨기에 브뤼셀의 나토 본부에서 제출받은 핀란드와 스웨덴의 나토 가입 신청서를 들고 있다. 브뤼셀=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ㆍ나토) 가입을 신청한 핀란드와 스웨덴에 가장 큰 장애는 터키다. 나토 가입은 기존 30개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찬성해야 가능한데, 터키만 으름장을 놓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터키도 “그들이 나토 회원국이 절대 될 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여지를 남기고 있다. 터키가 이들을 반대하는 이유가 해소될 경우 받아들이겠다는 조건부 타협인 셈인데, 그 구체적인 요구 조건에 대해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T는 “핀란드와 스웨덴을 군사동맹에 신속하게 가입시키려는 나토의 계획을 터키가 보류시키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날 핀란드와 스웨덴의 나토 가입 신청서 제출에 회원국 대사들은 벨기에 브뤼셀에서 가입 논의를 시작했지만 터키의 반대로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터키의 몽니로 옌스 스톨텐베르크 나토 사무총장이 밝힌 ‘1~2주 내 1단계 가입 승인’은 표류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터키 관리는 FT에 “(나토)논의 과정에 제동을 건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스웨덴과 핀란드의 가입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위협도 해소할 수 있도록 합의에 도달하길 원한다”며 “합의가 빠를수록 회원국 가입 논의는 더 빨리 시작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터키가 핀란드와 스웨덴의 나토 가입의 발목을 잡는 것은 이들 국가가 터키 내 반정부 쿠르드족 분리독립 지원 인사들을 지원하고 보호하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소위 쿠르드노동자당(PKK)이 핵심 쟁점이다. 터키에서 쿠르드족 분리운동을 하는 이들은 스웨덴에서는 정당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의석 6석도 차지하고 있다. 터키 정부에 이들은 테러리스트이자 분리주의자인 셈인데, 이들을 보호하는 국가와 같은 군사동맹에 포함될 수 없다는 게 터키의 주장이다. 실제 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이날 의회 연설에서 “최근 나토 가입 신청자(핀란드ㆍ스웨덴)가 테러 혐의로 기소된 30명의 신병 인도를 거부했다”며 “동맹 회원국들은 이들(PKK)에 대해 우리가 민감해할 수밖에 없는 점을 이해, 존중, 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을 무너뜨리려던 2016년 군사 쿠데타의 배후로 꼽히는 정적 ‘펫훌라흐 귈렌’과 두 나라와 연관이 있다는 점도 터키로선 받아들일 수 없는 부분이다. 귈렌은 1998년 미국에 망명한 이래, 단 한 번도 미국 영토를 벗어난 적이 없다. 하지만 귈렌의 추종 세력이 쿠데타를 일으킨 것으로 알려졌고, 이후 스웨덴이 이들의 망명을 받아들이면서 갈등이 불거졌다. 터키 친정부 신문인 사바(Sabah)는 “터키 정부가 스웨덴 스톡홀름을 기반으로 한 귈렌 추종자들의 이른바 ‘귈렌 운동’ 관련 미디어 활동의 단속까지도 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터키의 노여움을 두 당사국이나 나토, 미국이 어느 정도 달랠 수 있느냐가 향후 관전 포인트다. 특히 19일 백악관에서 핀란드ㆍ스웨덴 정상과 회담을 개최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재에 성공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실제 두 나라 역시 미국의 중재를 기대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FT는 “바이든 대통령을 만나는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이 미국의 빠른 가입 승인이 다른 회원국들의 승인 경쟁을 가속화하고 터키의 반대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김청환 기자 chk@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