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코로나 걸리면 자연면역?…"한국 6월 확진 재반등" 경고 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지난달 21일 시민들이 미국 뉴욕에서 뉴욕 지하철 칸을 출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확진자가 10만명대로 다시 증가하며,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다. 면역 지속 기간을 고려하면 국내서도 남 일 같지 않은 문제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확진자 격리 의무 해제 시점도 최소 한달 이상 미뤄지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美, 3개월 만에 하루 확진자 10만명…CDC “실내 마스크 써야”



미국에선 최근 코로나19 재유행 조짐이 보이며 실내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조치를 재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기준 주간 일평균 코로나19 확진자는 10만732명으로 집계됐다. 오미크론 대유행이 줄어들었던 2월 20일 이후 석 달 만에 다시 1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2주 전보다 약 61% 증가한 수치다. 입원 환자도 하루 평균 2만2642명 발생해 2주 전보다 27% 늘었다.

중앙일보

19일 아워월드인데이터를 보면 일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추이를 보면 점차 기울기가 가팔라지는 모양새다.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아워월드인데이터를 통해 일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추이를 보면 점차 기울기가 가팔라지는 모양새다. 수치로 보면 4월 중순 3만명대까지 떨어졌던 것에서 서서히 증가해 현재는 10만명대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뉴욕타임스 보도에선 가정에서 자가검사키트로 검사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 실제 확진된 수는 훨씬 더 많을 것이라는 보건 전문가의 분석도 담겼다.

유행 증가 양상이 이어지자 6주간 중단됐던 백악관 코로나19 대응팀의 브리핑도 재개됐다. 로셸 월렌스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브리핑에서 미국인 3명 중 1명은 코로나19 위험도가 높아 공공 실내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을 고려해야 하는 지역에 산다며 방역 조치 재도입을 촉구했다. 월렌스키 국장은 실내 마스크 착용이나 검사 확대와 같은 예방 전략을 시행하는 걸 검토해야 한다면서 올가을 유행에 대비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를 구매할 수 있도록 의회가 예산을 승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문가 “한국도 6월에 반등 가능성”



중앙일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서도 미국 같은 재유행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당장 내달부터 환자가 반등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백신 면역이든, 실제 감염돼 자연면역을 획득했든 짧게는 3개월 후부터 면역이 떨어진다는 데이터가 나오고 있다. 특히 60대 이상 고령자거나 면역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감소 폭이 더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도 정점 때만큼 다시 치솟지는 않더라도 6월부터 서서히 확진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라며 “한국이 지금 2만~3만명대 확진자가 나오는데 이를 미국 기준으로 하면 한 15만명이 나오는 상황이다. 지난 3월 정점이 너무 높았기 때문에 체감을 못 하는 건데 유행 상황이 안정적이라고 절대 말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3월 17일 62만명을 찍었으니 한국도 자연면역이 떨어지는 6월쯤 5만~6만명대 수준으로 반등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 교수는 “이미 뉴욕 변이가 국내에 상륙해 지역 전파가 시작됐기 때문에 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6월 반등한 이후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좋은 겨울철에 접어들면 다시 감염자 규모가 큰 폭으로 뛸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때문에 확진자 격리의무 해제나 실내 마스크 해제 등은 시기상조라는 지적이 많다. 엄 교수는 “격리해제까지 이어지면 재유행 시기가 더 빨라질 것”이라며 “지금은 고위험군의 4차 접종을 독려할 때”라고 말했다. 김우주 교수는 “마지막 남은 방역 조치들을 유지하면서 긴장감을 놓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정은옥 건국대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확진자 격리의무가 해제됐을 때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4주 뒤인 6월 15일께 신규 환자가 5만5937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수준의 두 배 가까이 환자가 증가하는 것이다.



방역당국, 7일 격리 의무 해제 시점 최소 한달 미룬다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대응 안착기로의 전환 시점을 미루는 쪽에 무게를 두고 막판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당초 방역당국은 지난 4주간의 이행기를 끝내고 오는 23일부터 안착기로 전환한다는 계획이었다. 안착기로 전환할 경우 확진자의 7일 격리 의무가 해제된다. 하지만 지난 17일에 열린 감염병위기관리전문위원회에서 전문가들의 우려가 쏟아졌다고 한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실내 마스크 해제는 아예 논의조차 되지 않았고 7일 격리 의무 해제를 두고서도 연기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착기로의 전환이 미뤄질 가능성이 높고 혹 전환이 되더라도 격리 의무 해제는 시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19일 중앙일보 취재 결과 당국은 확진자 7일 격리 의무를 풀지 않기로 잠정 결론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최소 한 달 정도는 격리 의무를 유지하면서 유행 상황을 지켜보자는 입장인데 추후 해제할 때에도 일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는 전문가 주장도 있어 사실상 무기한 연장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최종 결정은 2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나올 예정이다.

이우림 기자 yi.wool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