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단독] 尹·바이든 '원전 수출' 손잡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한미정상회담 D-1 ◆

매일경제

한미 정상 간 첫 만남을 하루 앞둔 19일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승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한미정상회담을 하고 한미 양국이 원자력발전소 수출에 공동으로 나선다고 선언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전임 문재인 정권에서 추진했던 탈원전 이미지를 완전히 탈피하고 한미 공동으로 원전 강국 재건 의지를 보여주겠다는 방침이다.

한미정상회담을 준비 중인 외교가에 따르면 한미 양국은 해외 원전시장 공동 진출을 위해 인프라스트럭처·인적 지원 등 협력 프로그램 확대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은 특히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원전 도입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관련 부처와 함께 협업을 심화해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5월 한미정상회담에서도 양국은 "원전사업 공동 참여를 포함한 해외 원전시장 내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1년여가 지난 지금까지 마땅한 실적이 없는 상태다.

매일경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전용 헬기인 마린 원에서 내려 백악관 집무실로 걸어가며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20일 저녁 방한해 21일 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AP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은 뉴스케일과 웨스팅하우스 등을 앞세워 지난해 하반기에만 루마니아 불가리아 폴란드 우크라이나 등과 잇달아 원전 수출계약·양해각서(MOU) 등을 체결했다. 우리 정부는 폴란드 등 미국이 따낸 원전사업에 한국이 부품을 납품하거나 시공·관리를 맡는 등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는 방침이었지만 별다른 성과는 없었다. 미국 측은 특히 한국의 원전사업이 국내에서 정치화되고 있는 점을 우려해 사업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양국이 이번에 제3국 원전 수출 공동 전선을 추진하는 것은 탄소중립 목표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인 데다 한미 모두 원자력 생태계를 살려야 한다는 정상들의 의지가 강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우리나라는 이명박정부 시절이던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서쪽 약 270㎞에 위치한 바라카 지역에 한국형 원전(APR1400) 4기(5600㎿)를 건설하는 사업을 따냈다. 하지만 이후 13년 동안 원자로까지 포함하는 완전한 원전 수출은 이뤄지지 못했다. 미국도 1979년 펜실베이니아 스리마일섬 원전사고 이후 40년 넘게 신규 원전 건설을 중단하면서 사실상 독자적인 원전 시공능력을 상실했다. 바이든 행정부 입장에서는 빛바랜 '원전 종주국' 위상을 되찾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20일 오후 아시아 순방 첫 기착지로 한국을 찾는 바이든 대통령은 도착 후 윤 대통령과 함께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한예경 기자 / 백상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