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대통령실 “尹, 한덕수 표결전 정호영 거취결정 없다”…野 “협치버스 떠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표결을 하루 앞둔 19일 여야는 윤석열 정부 초대 장관 후보자 중 유일하게 임명되지 않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거취 문제를 놓고 팽팽한 신경전을 이어갔다. 여권 내에선 국회 본회의 결과를 지켜본 뒤 정 후보자가 자진사퇴 할 수 있다는 기류가 감지됐지만, 야당은 한 후보자 인준과 정 후보자 거취 문제는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 尹 “韓 표결 전 정호영 거취 결정 없다”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국회 본회의에서 한 후보자 인준 표결 전까진 정 후보자 임명 여부에 대한 결정 자체를 아예 하지 않겠다는 생각이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야당이 정 후보자 낙마를 전제로 한 후보자를 통과시켜주겠다는 주고 받기를 하자고 주장하지만 윤 대통령은 그런 스타일이 아니다”라며 “윤 대통령은 정 후보자가 명백한 불법이나 불공정이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한 후보자 표결 전에 먼저 행동을 취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여권 내에선 본회의 표결 전 정 후보자가 자진사퇴하는 모양새로 퇴로를 열어주길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대구 지역 중진 의원들을 통해 정 후보자에게 결단을 요구하는 의견을 직간접적으로 전달하고 있다”며 “윤 대통령이나 대통령실이 나설 수 없다보니 간접 소통 창구를 가동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핵심은 정 후보자의 거취 문제를 언제 정리하느냐다.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은 본회의 표결 이후 정 후보자 사퇴 여부를 결론 내겠다는 생각이 강하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본회의 개최 전까지 거취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금은 국회가 답을 해야 할 때”라며 “정 후보자 문제는 그 다음 문제”라고 재차 선을 그었다.

● 野 “본회의 전 당론 정할 것”

동아일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3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20일 본회의 직전 의원총회를 통해 한 후보자 인준에 대한 당론을 정할 예정이다. 당 지도부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을 향해 “협치 버스는 이미 떠났다”며 한 후보자 인준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재차 밝혔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한 후보자는 공직자의 본보기가 될 총리로 다시 등극하기에는 공과 사의 경계를 스스로 무너뜨렸다”면서 “윤 대통령이 챙기려던 ‘소통령’ 한동훈 임명을 위한 들러리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어떤 호용가치도 존재 의미 없는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카드가 무슨 큰 비책인 양 쥐고 있지만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의 지나친 욕심으로 협치 신뢰 버스가 이미 떠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후보자의 거취와 한 후보자 인준 간 관련성을 일축한 것.

당 내부에선 17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 강행으로 한 후보자 인준에 대한 ‘부결론’이 힘을 받는 상황이다. 한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간사인 강병원 의원은 이날 “한 후보자 인준 반대를 우리 당의 공식 입장으로 정해야 한다”는 내용의 친전을 동료 의원들에게 전달했다. 강 의원은 친전에서 “한 후보자 인준 반대는 발목잡기가 아니라 윤석열 정부의 독주를 견제해야 할 야당의 사명이자 책무”라고 했다. 한 수도권 초선 의원도 “한 장관 임명 강행으로 한 후보자 인준에 대해서도 의원들 사이에 부정적인 기류가 더 강해진 게 사실”이라며 “협치 기회를 대통령 스스로 차버린 상황에서 인준에 협조하긴 어렵다”고 밝혔다.

다만 일각에선 6·1지방선거에 대한 악영향을 염두한 ‘신중론’도 나온다. 이재명 총괄선거거대책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에서 “대통령이 처음 출발하는 상황이라는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에 따라 당 지도부가 의총에서 부결을 당론으로 채택하지 않고 반대 권고나 자율 투표로 결론을 낼 가능성도 제기된다. 원내 관계자는 “한 후보자가 부적격하다는 입장이 다수지만 인준에 대한 정무적 판단이 의원들마다 제각각인 상황”이라며 “어떤 결론을 낼 지는 의총 상황을 봐야 알 수 있다”고 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