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터키는 왜 핀란드·스웨덴 나토 가입에 훼방 놓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북유럽 국가 핀란드와 스웨덴이 오랜 군사적 중립성을 깨고 18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 가입 신청서를 정식 제출했다.

미국과 유럽국들 모두 환영하는 분위기이지만 터키 만은 달랐다. 두 국가가 가입 신청서를 제출하기 전부터 "긍정적이지 않다"며 거부권(veto) 행사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정식 신청서 제출 후 승인까지 통상 1년은 걸린다. 전체 30개 회원국 의회에서 이들 국가의 가입을 비준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한 회원국이라도 비준하지 않으면 가입 신청은 무효된다. 사실상 모든 회원국이 거부권을 가졌다는 의미다.

뉴스핌

벨기에 브뤼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본부에서 기자회견 하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2021.06.14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터키를 제외한 다른 회원국들은 핀란드와 스웨덴 가입이 반가울 따름이다. 핀란드는 러시아와 1300㎞의 국경을 맞대고 있다. 이웃 스웨덴은 러시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진 않지만 발틱해를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두 국가의 나토 가입으로 지·해상 안보 체계를 강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터키만 엇나갈까. 표면적 이유는 이들 국가의 테러 단체 옹호지만 이면에는 정치적 계산이 깔려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 터키, 날선 비난과 동시에 '오픈 마인드' 주장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핀란드와 스웨덴의 정식 가입 신청 전부터 날을 세웠다.

터키 관영 아나돌루통신에 따르면 그는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이들의 나토 가입 신청에 찬성하지 않을 것"이라며 "두 국가 모두 테러 단체에 대해 공개적으로, 명확한 입장을 밝힌 적이 없다. 어떻게 이들을 신뢰하겠나?"고 주장했다.

터키가 언급한 테러 단체는 '쿠르드노동자당'(PKK)을 가리킨다. PKK는 정당처럼 들리지만 정당이 아니다. 터키 남부와 이라크 북부, 시리아와 이란 북부에 걸쳐 활동하는 무장단체로 쿠르드 민족의 사회주의 국가 설립을 추구한다.

터키는 이들과 40년 넘게 크고 작은 전쟁을 벌여왔다. 터키를 비롯해 미국, 유럽연합(EU)이 테러 단체로 규정하고 있기도 하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핀란드와 스웨덴이 PKK를 옹호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사실 그 근거는 약하다. 메블뤼트 차우소을루 터키 외무장관은 핀란드와 스웨덴이 PKK 연계 용의자 인도를 하지 않고 있다며, 터키 정부의 요구를 거절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핀란드의 입장은 다르다. 페카 하비스토 핀란드 외교장관은 "놀랐다"는 말로 용의자 인도와 관련된 터키의 주장을 일축하며 터키와 나토 가입 문제로 "흥정하고 싶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스웨덴과 관련해서는 스웨덴 의회에 쿠르드족 출신 현역 의원이 6명이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테러 단체 육성기관'이란 다소 무리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터키에 대한 무기 금수 제재도 문제 삼았다. 스웨덴은 지난 2019년 터키의 대(對) 시리아 군사작전을 이유로 무기 판매를 금지하는 제재를 가하고 있다.

뉴스핌

마그달레나 안데르손 스웨덴 총리(좌)가 스톡홀름을 방문한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와 함께 걷고 있다. Paul Wennerholm/TT News Agency/via REUTERS 2022.04.1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터키는 2016년부터 이웃 시리아 국경을 오가며 군사작전을 해왔다. 주로 쿠르드 무장세력과 ISIS 격퇴를 위한 작전이다.

결국 PKK 옹호 주장은 허울뿐인 이유고 스웨덴에 무기 금수 제재를 풀어 달라는 것이 진짜 속내가 아니냐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스웨덴이 무기 금수 조치를 푸는 것은 터키 정부의 대(對) PKK 군사작전을 지원하는 것이 된다. 터키가 이들의 나토 가입 거부권을 무기로, 제재 완화를 협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에르도안 대통령 측은 "터키 정부가 이들 국가의 나토 가입 승인과 관련해 '완전히 문을 닫은' 것은 아니다"며 "터키는 PKK를 최대 위협으로 간주하고 있기에 핀란드와 스웨덴이 PKK에 대한 태도를 바꾼다면 생각이 달라질 수 있다"고 전했다.

◆ 터키는 美와 대화 원해...결국은 가입 비준할 것

에르도안 대통령은 북유럽 두 국가 외교관이 터키를 방문해 설득에 나서겠다고 하자 "굳이 올 필요없다"고 벽을 쳤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터키가 대화하고 싶은 상대는 핀란드나 스웨덴이 아닌 미국이라고 말한다.

터키 외교관 출신인 이스탄불 경제외교정책센터(Edam)의 시난 울겐은 정부가 이토록 두 국가 가입에 완강히 반대하는 것은 미국과 협상의 물꼬를 트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핀란드·스웨덴의 나토 가입 승인을 놓고 터키 정부는 미국으로부터 양국 현안들에 대한 양보를 얻어내려고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스핌

필리핀 해상에서 작전 중이던 미군 항모 에이브러햄 링컨호에서 지난 3월 15일 F-35C 함재기가 출격하고 있다. [사진=미국 해군연구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스탄불 쿨투르 대학의 멘수르 아크군 국제관계학 교수도 중동 알자지라방송에서 같은 분석을 제시했다. 그는 "터키는 미국의 F-35 스텔스기 제재를 싫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당시인 지난 2019년 7월 미국은 나토 F-35 전투기 지원 프로그램에서 터키를 배제했다. 당시 터키는 러시아 S-400 방공 시스템을 도입했는데, 미국은 자국 첨단 방산 기술과 정보가 러시아로 유출될 것을 우려했었다.

이와 관련 터키 정부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 미국이 패트리어트 방공 시스템 판매를 중단한 이유로 러시아산 방공 체계를 구입할 수 밖에 없었다고 토로한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터키가 결국 핀란드와 스웨덴의 나토 가입을 지지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아크군 교수는 "터키가 역사적으로도 나토의 외연확장을 지지해왔기 때문에 결국은 타협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터키가 원하는 것 그대로 받기는 어렵지만 동맹들이 터키가 좋아할 만한 제안을 할 것이다"며 "터키 정부는 미국 말고도 다른 회원국들과 협상해 국익을 챙기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도 움직이고 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같은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우리는 핀란드와 스웨덴의 가입 절차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믿으며, 터키의 우려도 다룰 것"이라고 언급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미 터키 카운터파트와 대화를 했고, 유엔 뉴욕 본부에서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터키 장관 간 회담이 예정돼 있다는 전언이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