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슈뢰더 '친러 행보'에 인내심 바닥난 독일···"사무실에서 나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직 총리 제공 사무실 폐쇄 절차 돌입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독일 정부가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총리에게 국비로 지원해온 사무실을 폐쇄하는 절차에 돌입했다. 대표적인 '친러 정치인'인 슈뢰더 전 총리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에도 러시아를 두둔하는 행보를 보인 데 따른 조치다.

1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에 따르면 사회민주당·녹색당·자유민주당 등 3당 연립정부는 슈뢰더 전 총리의 사무실을 폐쇄하기 위한 의회 동의안에 합의했다. 이 동의안은 전직 총리들이 공직 관련 업무를 할 때만 국비로 사무실을 지원할 수 있다는 내용이 골자다. 동의안은 "슈뢰더 전 총리가 더 이상 전직 총리로서의 의무를 수행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며 "이에 따라 그의 사무실은 폐쇄될 것"이라고 적시했다.

동의안에 언급되지 않았지만 이번 조치는 슈뢰더 전 총리가 러시아와 긴밀한 관계를 맺어온 것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스벤 크리스티안 킨들러 녹색당 재무위 대변인은 동의안과 관련해 "슈뢰더 전 총리는 러시아 국영기업의 로비스트일 뿐 더 이상 독일 정부를 대표해서 활동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크리스티안 린드너 독일 재무장관 역시 방송 인터뷰에서 "푸틴을 위해 공개적으로 로비 활동을 하는 전직 총리가 여전히 납세자들의 돈으로 예우를 받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1998년부터 2005년까지 독일 총리를 지낸 슈뢰더 전 총리는 러시아 정유회사 로스네프트 이사장을 맡고 '노르드스트림2' 가스관 운영사 감독위원회 위원장을 지내는 등 러시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가 러시아 기업에서 받는 임금은 지금까지 알려진 것만 연간 87만 달러(약 11억원)에 이른다.

슈뢰더 전 총리의 '친러 행보'가 독일의 공분을 산 결정적 계기는 4월 진행된 뉴욕타임스(NYT) 인터뷰였다. 이 인터뷰에서 그는 키이우 인근도시 부차에서 러시아군이 민간인 학살을 저지른 것에 대해 "푸틴 대통령이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발언해 비판을 받았다.

이러한 행보 때문에 슈뢰더 전 총리의 사무실 직원들마저 '다른 일을 맡겨달라'며 전보를 요청하기도 했다.

다만 사무실이 폐쇄되더라도 그가 매달 받는 7000유로의 연금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전망이다. 슈뢰더 전 총리는 의회의 이번 조치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김태영 기자 youngkim@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