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김민석 "한덕수, 국민도 부적격 판단…부결이든 인준이든 尹 배려하는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덕수, 민주정부 시절에는 공직윤리 있었지만 지금은 불건전"
"한덕수, 공감ㆍ사과 능력 제로…최종 판단 이전에 사과부터 해야"
"남은 건 두 가지…부적격하니 부결하거나 부적격해도 이준하거나"
"정호영, 이미 국민 눈높이서 낙제점…내려놓는 게 尹과의 우정"


이투데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17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한 후보자는 절차를 다 밟지 않은 신분인 탓에 이날 기념일 하루 전 개인자격으로 참배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통합선거대책위원회 공동총괄본부장은 18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부적격 인사라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20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한 후보자의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이 인준될 가능성은 부정하지 않았다.

그는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이미 국민은 부적격 판단을 하는 것 같다. 여론조사에서 압도적 지지가 나오는 게 아니지 않냐"며 "국민의힘에서도 한 후보자가 정말 훌륭하다는 '한비어천가'가 안 나오고 첫 총리니 해주자는 식의 불가피론을 내세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당이) 한 후보자를 내세우는 가장 큰 이유는 과거 민주정부 시절 총리를 했다는 것인데 그때 한 후보자와 지금 한 후보자는 다르다"며 "그때는 나름대로 공직윤리가 있었지만 지금은 능력이 미흡하고 너무나 불건전하다"고 평했다.

그는 "이번에 (한 후보자가) 임명되면 국민과의 공감 능력이 '제로'인 사람이 새 정부의 첫 총리가 되는 것"이라며 "청문회에서 제기된 많은 문제점에 대해 '제가 뭐가 잘못인가'라는 답변이 정상인가. 사과 능력이 제로"라고 비판했다.

그는 "남은 건 두 가지다. 부적격하니 부결하거나 부적격하지만 인준하거나"라며 "어떤 선택을 해도 그건 윤석열 정부에 대한 배려다. 실패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부결키거나 사람이 없다니 출발은 지켜야 한다는 생각에 부적격하지만 인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어젠가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참 다 부적격한데 기회는 줘야 하는 거 아니냐'고 하는 얘기를 얼핏 들었다"며 "한 후보자의 적격, 부적격 판단을 못 할 정도로 (민주당은) 미련하지 않다. 해줄 거냐, 안 할 거냐를 고민할 정도의 선의는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의 판단 이전에, 민주당의 최종 종합판단 이전에 최소한 한 후보자는 사과해야 한다"며 "본인이 총리가 되건 말건 자신이 몸 바친 공직에 있는 후배에 대한 도리"라고 요구했다.

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 임명 여부에 대해서도 "쇼하지 말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총괄본부장은 "정 후보자는 임명을 고민할 대상이 아니다. 국민 눈높이에서 이미 낙제점을 받았다"며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하고 마치 정 후보자를 임명 안 하면 민주당에 고마워하며 한덕수 후보자를 인준하라는 것인데 국민 인식과 동떨어진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 후보자가 (윤 대통령과) 몇년지기 친구인지는 모르지만 친분이 있다면 그냥 (자리를) 내려놓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이자 그나마 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자진 사퇴를 종용했다.

[이투데이/김벼리 기자 (kimstar1215@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