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5G 중간요금제 도입, 통신 3사간 '입장차' 뚜렷...중간요금제 도입하면 통신사 수익성 악화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신 3사들이 5G 중간요금제 도입을 놓고 뚜렷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SK텔레콤은 5G 중간요금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데 반해, KT는 '여러 방안을 고민 중'이라는 불확실한 입장이며 LG유플러스는 아직 5G 중간요금제 도입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5G 중간요금제가 도입되면 1분기에도 실적 호조를 보인 통신 3사의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가 있어서 통신 3사의 5G 중간요금제 추진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미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지난달 말 5G 중간 요금제를 신설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대통력직 인수위원회 과학기술 분과의 남기태 인수위원은 지난달 28일 개최된 차세대 네트워크 발전전략에 대한 브리핑을 통해 "국민들의 데이터 이용량은 급증하지만 제한적인 요금제 운영으로 인해 이용자의 선택권은 제한되고 있다"며 "5G 중간 요금제를 신설하겠다"고 발표했다.

통신사들은 5G 중간요금제가 생겨나면 기존에 고가 요금제를 사용하던 이용자들이 저가 요금제로 갈아타 가입자당평균매출(ARPU)가 떨어지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5G 중간요금제 출시는 사실상 '요금 인하'와 다를 바가 없는 만큼 최근 호조를 보여오던 통신사들의 수익성도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

◆SKT "5G 중간요금제 도입 검토 중" vs KT "여러 방안 고민 중", LG유플러스 "검토하지 않아"

통신 3사 중 SKT가 가장 적극적으로 5G 중간요금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김진원 SKT CFO는 10일 1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5G 서비스를 런칭한 지 4년이 됐고 핸드셋 가입자의 40%를 돌파했으니 이미 대세화되고 있다고 봐야 한다"며 "회사는 고객의 니즈, 이용패턴, 5G 가입자 추이 등을 고려해 다양한 요금제를 검토하고 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고객이 요구하는 요금제를 지속적으로 검토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반면 KT 관계자는 5G 중간요금제 도입에 대해 "시장 상황과 고객 니즈에 맞춰 여러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LG유플러스는 5G 중간요금제는 아직 검토 중이지 않다고 말했다.

통신사들은 5G 설비투자 확대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2019년 4월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사용화한 후 아직까지도 5G 품질 논란이 그치지 않고 있지만, 그럼에도 통신사들은 설비 투자를 단행해왔다. 통신 3사는 1분기 설비투자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 늘어난 9874억원을 투자했다. 이는 지난해 1분기 설비투자를 8344억원으로 23% 줄인 것과 대비되는 상황이다.

SKT는 1분기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 27% 증가한 2794억원을 설비투자비로 지출했으며, KT는 지난해 동기 대비 20% 증가한 3464억원을 투자했다. 또 LG유플러스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감소했음에도 설비투자비로 3616억원을 지출해 사실상 가장 높은 액수를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5G 중간요금제 도입 '통신사 수익성 악화' vs '오히려 5G 이용자 늘어날 것'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5G 요금제가 데이터 제공량 20GB 미만과 100GB 이상으로 양극화되고 있기 때문에, 실제 소비자의 사용량에 맞는 중저가 요금제를 신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소비자연맹이 최근 통신 3사 및 알뜰폰사업자(MVNO)의 5G 요금제 93개를 분석한 결과, 통신 3사의 5G 요금제는 기본 데이터양이 10GB 이하나 100GB 이상으로 양극화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T와 KT는 데이터 10GB를 5만 5000원에 제공하는 요금제를 운영하고 있는 데, 1만 4000원만 더 내면 110GB를 6만 9000원에 제공하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어, 이용자들은 대부분 100GB 요금제를 선택한 상황이다.

통신사들은 이용자 선택권을 확대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생각에는 동의하지만, 5G 중간요금제 출시로 수익성이 악화되지는 않을 지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요금 구간별로 가입자당평균매출(ARPU) 시뮬레이션을 해보며 5G 중간요금제 출시가 수익성에 미칠 영향을 사전에 검토 중인데, 5G 중간요금제를 도입하면 투자 여력이 줄어들 수 있다"며 "또 시장에서는 고가요금제를 쓰는 헤비 유저들이 대부분이고 저가요금제는 데이터 이용을 거의 하지 않는 이용자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중간 요금제를 출시해도 그 만큼 실효성이 있을 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윤석열 새 정부에서 5G 중간요금제를 밀어붙일 것으로 보이면서, 시장에서는 월 5만원 후반에서 6만원 초반 대의 중간요금제를 내놓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통신사들이 고가 요금제와 가격 차이가 크지 않은 6만원 초반대의 요금제를 내놓아 고가 요금제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의 이동을 최소화하려 한다는 예상이 나온다. 만약 6만원 초반대의 요금제가 나오면 기존 6만 9000원의 요금과 거의 차이가 나지 않아 기존대로 고가 요금제를 쓸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또 증권가에서는 5G 중간요금제를 도입하면 요금 부담이 감소하면서 4G 가입자들이 5G로 이동해 5G 서비스 이용자가 더욱 늘어나면서 수익성에는 타격이 거의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승웅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반 가입자의 요금제 선택폭이 늘어난다는 점에서 5G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일반 요금제의 1인당 평균 매출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