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5년 만에 첫 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부산 스마트시티 조감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년 동안 기본 구상부터 사업자 선정까지 계속되는 문제로 골머리를 앓았던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가 드디어 스타트를 끊는다.

18일 국토교통부와 업계에 따르면 이달 말 LH와 LG CNS 컨소시엄이 세종 스마트시티 건설·운영을 위한 민·관합동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한다. 두 번의 계약 실패로 민간사업자 재공모에 들어갔던 부산 스마트시티도 LG CNS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한국수자원공사와 LG CNS컨소는 SPC 설립을 위한 민·관 협상을 재개할 예정이다.

5년 전부터 추진됐던 스마트시티 사업에서 우여곡절 끝에 세종과 부산 모두 LG CNS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이 민간사업자로 선정됐다. 2020년 민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던 세종 국가시범도시에서는 LH가 LG CNS 컨소시엄과 함께 민·관합동 SPC를 이달 말 설립 완료하고 다음 달 공식 출범한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 협상을 통해 지난해 초 우선사업에 대한 계약까지 체결했지만 최근에야 사업시행협약서를 체결했다. 공공기관의 자본금 납입에 대한 예비타당성 면제 등 제도 정비가 되어 있지 않았던데다 구체적인 사업 범위를 정하는 데 1년 반 가까이 걸렸다.

부산에서는 재공모한 민간사업자 평가 결과 LG CNS컨소시엄이 KB컨소시엄을 제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한국수자원공사와 LG컨소는 총 5조4000억원을 투자해 스마트시티를 건설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재공고에 재공모, 계약 실패에 따른 재공모까지 거치느라 사업자 선정이 늦어지면서 이번에는 우선협약 없이 본계약 협상을 추진해 SPC 설립 준비를 한다.

두 지역 모두 LG CNS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이 선정되면서 부산과 세종 간 혁신기술 교차 실증을 비롯한 협력체계 구축도 원활해질 전망이다.

국가시범도시는 지난 5년 동안 시행착오를 거치며 계획을 수립하고 SPC 설립 단계까지 들어간 만큼 본격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백지 상태에서 혁신기술로 세워 올려 세계 최고 스마트시티를 짓겠다는 문재인 전 대통령 구상으로 시작된 사업이다. 2017년 세종과 부산을 대상지로 선정하고 올해 상반기 입주를 목표로 사업이 시작됐다. 이후 여러 문제에 발목이 잡혀 5년이 지나 정부가 바뀌는 지금까지 건설과 운영을 담당할 법인 출범조차 하지 못했다. 세종은 기본구상과 시행계획 수정을 거듭하느라, 부산은 초기 총괄계획가(MP)가 하차한 후 정상궤도로 운영되는 듯 했지만 우선협상대상자는 물론 차순위협상대상자까지 계약을 체결하지 못해 2년을 허송세월로 보냈다. 결국 재공모하는 사태에 이르렀다.

두 지역 모두 수조원대 투자를 기반으로 가장 혁신적인 도시를 만들면서 실제 시민이 사는 도시를 건설하는 첫 사업이다. 기본 콘셉트를 정하는 단계에서부터 여러 의견이 충돌하고 난항을 거듭했다. 시작은 문재인 정부가 시작했지만 윤석열 정부도 국정과제에서 국가시범도시를 조속히 마무리하겠다고 밝히면서 힘을 받게 됐다.

전자신문

세종스마트시티 공사현장에서 스마트 건설 기술을 시연하는 모습. 무인으로 조종되는 중장비들이 땅을 고르고 있다. 하늘엔 현장을 관제하기 위한 드론이 떠 있다. <전자신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그동안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국가시범도시 건설을 위한 SPC 설립도 가시화된 만큼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갈 것”이라면서 “혁신 기술과 민관 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