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김민석 “김대기 비서실장, 교통불편 사과 안하면 해임 요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시정연설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본회의장을 퇴장하며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통합선거대책위원회 공동총괄본부장은 18일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의 윤석열 대통령 출·퇴근 교통통제 관련 발언을 두고 “국민들에게 정식 사과하지 않으면 해임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김대기 실장이 전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한 발언을 문제 삼았다. 김 실장은 윤 대통령이 서울 서초구 자택과 용산 대통령실을 출·퇴근하며 오가는 동안 겪는 시민들의 불편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어느 나라나 대통령이 움직일 때 그렇게 교통 통제하는 것 아니냐. 다른 대안이 있느냐”는 취지로 말했다. 김 본부장은 “(비서실장) 임명 후 국회에서 국민 앞에 첫 선을 보이는 자리인데, 일성으로 오만하고 반지성적인 국민 갑질을 한 김 실장의 정식 사과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대안을 대통령실에서 내야지 왜 국민에게 내라고 하냐. 국민을 개돼지로 아는 건가”라며 “이것이야말로 전형적인 안하무인 엘리트 전형”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 실장을 향해 “박정희 대통령 때의 김정렴 비서실장을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관료 탈을 쓴 차지철이었다”며 “김 실장 같은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을 최측근에 두면 윤 대통령은 실패할 것”이라고 했다.

김 본부장은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을 두고 “성비위자를 꼭 문고리로 써야 대통령실이 유지되느냐”고 말했다. 윤 비서관은 검찰 수사관 출신으로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 시절 대검찰청 운영지원과장을 지내는 등 지근거리에서 보좌해왔다. 총무비서관직은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자리다. 윤 비서관은 전날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자신의 성비위 관련 의혹에 대해 사과하면서도 “생일빵을 당해서 (여직원에게) ‘뽀뽀해주라’고 화가 나서 말했다”고 해명하며 빈축을 샀다. 김 본부장은 “대통령실에도 청문회가 없을 뿐 국민 눈높이 검증이 엄연히 존재한다”며 “대통령실 인사를 전면 재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에 대해 “이미 국민들은 부적격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인 지지가 나오는게 아니지 않느냐”며 “국민의힘 의원들조차도 ‘정말 훌륭하다’고 옹호는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노무현 정부 때는 (한 후보자가) 나름 능력 있었고 공직 윤리도 있었다”면서도 “지금은 능력이 미흡하고 퇴임 후 김앤장의 로비스트로 지냈다. 요새 보통 공직자도 그렇게 안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임명할 거냐 말 거냐 고민할 대상이 이미 아니다. 국민 눈높이에서 이미 오래 전에 낙제”라고 했다.

김 본부장은 지방선거 판세에 대해 “(현재는) 대통령 취임식 프리미엄과 박완주 의원 성비위 리스크가 생겨서 지지율이 벌어진 것”이라며 “(노무현 전 대통령 기일인)오는 23일을 지나면 대선 이후 잠들어있던 민심이 기지개를 펼 것이다. 실제 판세는 그때부터”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도식이 열릴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방문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봉하마을은 정치검찰의 패륜에 대한 고통의 시간을 겪었고 이제 극복하고 있다”며 “하루 이벤트로 끝내려 하면 온 국민이 금방 안다”고 말했다.

윤승민 기자 mean@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