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속보]“오월 정신은 국민통합 주춧돌”…尹대통령, 5·18 기념사 직접 퇴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광주 5·18 민주화운동 기념사를 직접 퇴고하고 있다. 2022.5.18 대통령실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18민주화운동을 기리는 국가 기념식이 오늘(18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거행된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은 광주를 찾아 본인이 직접 퇴고한 기념사를 발표한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전날 늦은 저녁까지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발표할 기념사를 총 7차례 퇴고했다.

윤 대통령은 직접 퇴고한 5·18 기념사에서 “자유민주주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정신은 바로 국민통합의 주춧돌입니다”,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는 우리 국민을 하나로 묶는 통합의 철학입니다”라며 ‘통합’ 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기념사는 윤 대통령이 참모진들과 함께 초안, 퇴고본을 모두 펼쳐놓고 단어를 직접 넣고 빼는 등 수정 작업을 거듭한 끝에 완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기념사를 직접 쓰면서 가장 고민한 부분은 오월의 슬픔을 어떻게 미래의 희망으로 승화시킬 것인가 하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광주를 ‘민주화의 성지’로 지칭하고 5·18 민주화운동을 “42년 전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피로써 지켜낸 항거”로 규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념사에는 “그날의 아픔을 정면으로 마주하면서 오월이 품은 정의와 진실의 힘이 시대를 넘어 영원히 빛날 수 있도록 우리 함께 노력하자”, “저는 오월 정신을 확고히 지켜나갈 것”, “민주 영령들의 정신을 기리며 그분들의 안식을 기원한다”, “오월 정신을 묵묵히 이어오신 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께도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등의 대목도 들어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아침 KTX 특별열차 편으로 광주에 도착한다.

윤 대통령이 5·18 민주묘지 입구인 민주의문을 5·18 희생자 유가족 및 각종 유족 단체들과 함께 입장할지도 주목된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인 지난해 11월 5·18 민주묘지를 방문했을 때 ‘전두환 옹호 논란 발언’에 항의하는 시위대에 가로 막혀 추모탑에 접근하지 못했다. 대선 직전인 지난 2월에도 추모탑 분향에 실패했다.

하지만 이번 기념식에서는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며 5·18 정신 계승의지를 강조할 계획이다.

기념식에는 이례적으로 여당인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 100여명, 윤석열 정부 각 부처 장관과 대통령실 수석급 참모 대부분이 윤 대통령 권유에 따라 참석할 예정이다.

김민지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