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금융위기급 고환율, 인플레 부추긴다... "기준금리 인상 속도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원·달러 환율 상승 개장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13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원·달러 환율이 표시되고 있다. 이날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9.93포인트(0.78%) 오른 2,570.01에, 코스닥은 5.86포인트(0.70%) 오른 839.52에 개장했다. 원·달러 환율 2.2원 오른 1,290.8원에 개장했다. 2022.5.13 yatoya@yna.co.kr/2022-05-13 09:32:13/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원·달러 환율(이하 환율)이 치솟아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더 심화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는 긴축적 통화정책에 더 속도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환율은 지난 일주일간 최대 1290원 후반까지 치솟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달 들어서만 5거래일 연속 연고점을 경신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수준인 1300원에 다가섰다. 실제로 지난 13일 환율은 1290.8원에 개장했다. 전날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시장 전망치(8.1% 증가)를 상회한 이후 달러가 초강세로 돌아섰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물가상승 압력을 낮추기 위해 기준금리를 한 번에 0.75%포인트 인상(자이언트스텝) 또는 0.5%포인트 인상(빅스텝)에 나설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면서 안전자산인 달러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 장기화, 중국 대도시 봉쇄 조치 등으로 경기 침체가 예상되면서 달러 강세를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달러 대비 유로화와 위안화가 약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환율이 치솟으면서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국내 물가상승률에 불을 지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환율 상승은 원화가치 하락을 의미한다. 수입품을 살 때 이전보다 더 많은 돈을 내야 한다(수입 물가 상승)는 뜻이다. 그러나 물가 상승 속도보다 임금은 상대적으로 더딘 속도로 올라 서민뿐만 아니라 취약계층의 고통은 더 커진다. 이는 소비를 위축시켜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

지난달 국내 소비자물가상승률은 4.8%로, 금융위기 이후 13년 6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국제유가, 곡물 등의 가격이 급등한 결과다. 실제로 가공식품은 1년 전보다 7.2%나 올랐고, 국수는 29.1%, 식용유는 22.0%, 빵은 9.1% 올랐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달 21일 취임 당시 “현재 물가가 가장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언급한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그는 최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조찬회동한 이후 “‘빅스텝’ 여부는 앞으로 물가가 얼마나 올라갈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주경제

계속되는 물가 상승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최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4월 소비자물가지수는 국제 에너지 가격 급등, 공급망 차질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4.8% 상승했다. 이는 2008년 10월(4.8%) 이후 13년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사진은 8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시민의 모습. 2022.5.8 scape@yna.co.kr/2022-05-08 14:28:31/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준모 연세대 교수는 “물가, 통화가치를 안정화시키기 위해 금리 인상이 필수적”이라며 “조기에 금리를 정상화해 시장과 물가 안정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규철 KDI 경제전망실장도 최근 '미국의 금리 인상과 한국의 정책 대응' 보고서를 통해 "최근 우리 경제는 물가안정 목표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높은 물가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어 물가 안정을 위한 기준금리 인상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다만 “한·미간 물가와 경기 상황 차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기준금리 격차는 용인할 필요가 있다”며 미국에 동조해 기준금리를 급격히 올릴 필요는 없다고 진단했다.

주요국도 물가 상승을 경제 문제 중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지목했다. 각국의 중앙은행은 올해 물가 오름세가 장기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40년 만에 최악의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다. 지난달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8.3%를 기록했다. 지난 3월엔 8.5%를 기록했다. 이는 41년 만에 최고 수준이다. 이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지난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고, 이달 초에는 0.5%포인트를 인상했다. 오는 6~7월 FOMC에서도 빅스텝을 밟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실제로 파월 의장은 이달 FOMC 이후 “우리는 물가상승률을 다시 낮추기 위해 신속하게 움직이고 있다”며 “향후 두어 번의 회의에서 기준금리 50bp(0.5%포인트) 인상을 검토해야 한다는 광범위한 인식이 위원회에 퍼져 있다"고 말했다.

다만 물가를 상승시켜온 불안 요소들이 올해 하반기에는 일부 해소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국제유가, 곡물가격 상승의 원인이 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면, 전 세계가 러시아산 제품에 대한 금수조치를 강화할 공산이 크다. 실제로 유럽연합(EU)은 올해 말까지 러시아산 원유와 석유 제품 공급을 중단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국내총생산(GDP)이 상당 부분을 에너지 수출에 의존하고 있는 러시아의 경기가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다. 실제로 러시아 재무부는 지난달 자국 GDP가 1년 전보다 12%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다른 공급망 불안 요인인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도 하반기에는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를 전면 봉쇄하고 있다. 이에 지난달 4월 중국의 소매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1.1% 감소했다. 소비가 급격히 위축된 영향이다. 그러나 이같은 제한 조치는 향후 점진적으로 정상화될 가능성이 커 중국 경제도 올해 하반기에는 서서히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상하이시는 최근 쇼핑센터와 백화점, 마트, 편의점, 약국, 시장, 미용실 등 일부 업종의 오프라인 영업을 허용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명섭 기자 jms9@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