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세계 속의 북한

미 "북한, 백신 거부하면서 핵무기에 막대한 투자…비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현지시간으로 17일 북한이 국제사회의 코로나19 백신 지원을 거부하면서 핵무기에 막대한 돈을 투자하는 것은 아이러니이자 비극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는 북한에 대한 백신 지원을 지지한다면서도 이같이 지적했습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북한이 매우 필요한 백신 지원을 거부하면서도 북한 주민의 인도적 곤경 완화와 아무 상관이 없는 탄도미사일과 핵무기에 막대한 금액을 계속 투자하는 것은 또 다른 큰 아이러니이거나 심지어 비극"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북한 지도부는 주민이 코로나19라는 또 다른 짐으로 고통받는 와중에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측근들을 돌보는 것을 계속하고 있다"라고도 지적했습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유감스럽게도 북한은 지금까지 (국제 백신공동구매 프로젝트인) 코백스(COVAX)가 제시한 모든 백신 기부를 거부했다"고 한 뒤 북한의 코로나19 발병과 이것이 북한 주민에 미칠 영향에 대해 매우 우려하기 때문에 유감스럽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북한 내 코로나19 발병과 확산을 억제하고 주민에게 다른 형태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려는 미국과 국제 원조 및 보건 기구의 노력을 강력히 지원하고 장려한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그는 미국이 북한 주민의 인도적 곤경을 완화하기 위해 한국, 일본과 논의해 왔다면서도 "유감스럽게도 많은 그런 조처가 진전되지 못하도록 막은 것은 북한의 지도부"라고 지적했습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북한이 코로나19 상황 탓에 핵실험을 연기할 것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북한 정권이 평화와 안보 위협을 제기하며 정세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프로그램보다 주민의 인도적 우려를 우선시하는 것을 결코 본 적이 없다"며 "이(연기)에 대한 어떤 기대가 있다고 생각지 않는다"고 대답했습니다.
화강윤 기자(hwaky@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