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오월을 드립니다' 오늘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야 의원 총출동 국민 통합 메시지 담길 것으로 보여

노컷뉴스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포스터. 국가보훈처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포스터. 국가보훈처 제공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오월을 드립니다'라는 주제로 18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개최된다.

국가보훈처는 이날 오전 10시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기념식 주제는 '오월을 드립니다'다.

5·18민주유공자와 유족들에게 진실규명을 통한 용서와 화해로 아픔을 치유하고, 국민들에게는 광주로부터 뿌려진 민주주의의 씨앗을 소중하게 가꿔 희망 가득한 5월을 함께 만들어 가자는 메시지를 전달하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올해 기념식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참석자를 5·18민주유공자와 유족, 정부 인사, 각계 대표, 학생 등 2천여명 규모로 확대해 치른다. 지난해에는 참석자 수를 99명으로 제한했다.

특히 윤 대통령의 총동원령에 따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국회의원 대부분이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에따라 보수정당 소속 의원들이 역대 5·18 기념식 사상 가장 많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정부의 각 부처 장관과 대통령실 수석급 참모 대부분도 동참한다. 더불어민주당도 윤호중·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을 비롯해 50여명의 국회의원들이 참석하는 등 정치권 인사들이 총출동한다.

기념식은 헌화·분향, 국민의례, 경과보고, 추모공연, 기념사, 기념공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등 순서로 55분간 진행된다. 무엇보다 기념사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공약한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에 대한 메시지가 담길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추모공연은 '오월의 진실'을 주제로 한 영상으로 시작해 기념식장 현장 공연으로 이어진다. 영상은 영화 '택시 운전사'에서 착안해 '5월의 택시, 진실을 향해 달린다'는 내용으로 꾸며졌다. 5·18역사의 현장인 '오월길'을 달리는 택시에 역사전문가와 유공자, 배우, 미래 세대 등이 함께 하는 형식이다.

뮤지컬 '광주'에서 윤상원 열사 역으로 출연 중인 배우 이지훈이 영상 속 택시 운전사를 맡았다. 5·18 역사전문가인 전남대 최정기 교수가 동승해 역사적 사실을 전달한다. 영상은 택시가 최종 목적지인 국립5·18민주묘지에 도착하는 것으로 마무리되고 이후 배우 이지훈이 오월어머니합창단·어린이합창단과 함께 '오월의 노래'를 부를 예정이다.

기념식은 여야 의원들이 진영을 가리지 않고 과거 보수 정부 때와 달리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 형식으로 부르며 '국민통합' 메시지를 선사하며 마무리될 전망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