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파월 "고통 있겠지만…물가 잡을 때까지 금리 올릴 것"(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WSJ 화상 인터뷰

"인플레 안정 느껴질 때까지 금리 인상"

"미 경제 강하다…긴축 버틸 좋은 위치"

"물가 안정 회복, 약간 고통 수반할 것"

"금융시장, 긴축 소화중…잘 헤쳐나가"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기준금리 인상에 주저하지 않겠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1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더 퓨처 오브 에브리싱 페스티벌’ 행사에서 화상 인터뷰를 하면서 “금융 여건이 적절한 위치에 있고 인플레이션이 낮아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곳에 도달했다고 느낄 때까지 계속 (긴축 쪽으로) 갈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언급은 전날 벤 버냉키 전 연준 의장이 파월 의장을 향해 “연준이 (긴축을 지연하는) 실수를 저질렀다”고 공개 비판한 직후 나오는 것이어서 더 주목 받았다.

이데일리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17일(현지시간)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더 퓨처 오브 에브리싱 페스티벌’ 행사에서 화상으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출처=WSJ)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월 의장은 “우리는 인플레이션을 다시 낮출 수 있는 수단과 의지를 갖고 있다”며 “연준은 이에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올해 3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6.6% 상승했다. 지난 1982년 1월(6.9%) 이후 40년2개월 만의 최고치다. 연준 통화정책 목표치(2.0%)를 한참 웃돈다.

파월 의장은 “경제가 예상대로 움직인다면 우리는 6월과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때 50bp(1bp=0.01%포인트)씩 금리를 올리는 걸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준은 이미 5월 FOMC 때 50bp 인상에 나섰다. 최소한 세 차례 연속 ‘빅스텝’에 나설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WSJ에 따르면 연준은 2000년 이후 이 정도 속도로 금리를 올린 적이 없었다.

파월 의장은 특히 “(기준금리가) 광범위하게 인식된 중립금리 수준을 넘어야 한다면 우리는 그것을 망설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립금리는 경제가 인플레이션 혹은 디플레이션 압력 없이 잠재성장률을 이룰 수 있는 금리 수준을 말한다. 연준이 추정하는 중립금리는 대략 2.5% 안팎이다. 2.5% 이상으로 금리 인상에 나설 수 있다는 점을 파월 의장은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아울러 이날 나온 소매판매 지표를 언급하면서 “미국 경제는 강하다”며 “덜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버틸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상무부 집계를 보면, 4월 소매 판매는 전월 대비 0.9% 증가했다. 시장 전망치(1.0% 증가)에 부합하는 수준이다.

파월 의장은 “연준은 경제를 망가뜨리지 않고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연착륙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연준의 물가 목표치인 2.0%에 가깝게 만드는 게 쉽지 않을 수 있다”며 “1960년대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약간 상회하는 3.6%의 실업률을 다소 희생해야 (목표치에 가깝게)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물가 안정을 회복하는데 약간의 고통을 수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파월 의장은 또 최근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를 두고서는 “금융시장이 연준의 긴축 사이클을 소화하고 있다고 본다”며 “시장 변동성이 큰 날들이 있지만 지금까지는 상당히 잘 헤쳐나가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