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바이든 방한 첫 일정은 삼성전자…글로벌 반도체 전쟁의 단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심재현 기자, 박종진 기자]
머니투데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1년 4월1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루즈벨트룸에서 열린 반도체 공급망 복원에 관한 화상 회의에 참석해 실리콘 웨이퍼를 들고 있다. 이 회의에는 삼성전자 등 글로벌 반도체 제조사가 참석했다.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한국을 처음 찾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방한 첫 일정으로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을 방문한다.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한미동맹이 기존의 안보동맹을 넘어선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격상되는 바탕에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경제 안보' 공조가 깔려 있다는 사실이 단적으로 드러나는 대목이다. 포괄적 전략동맹의 세부 내용으로 한미 양국이 반도체 등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공동 대응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17일 정치권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2박3일의 방한 기간 중 21일로 예정된 정상회담에 앞서 20일 삼성전자 평택공장을 방문해 최신 반도체 생산라인을 둘러볼 예정이다.

평택공장은 단일 반도체 생산라인으로 세계 최대의 최첨단 시설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 제조시설이다. 전체 면적이 축구장 400개 규모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017년 7월 방한했을 때 헬기로 평택공장 상공을 지나가다 방대한 규모에 놀랐다는 일화가 있다. 현재 1, 2라인이 가동 중이고 3라인은 건설 마무리 단계로 올 상반기 가동을 앞뒀다. 4라인은 부지 정리 작업이 진행 중이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이 해외순방에서 현지기업의 제조시설을 방문하는 것은 극히 드문 사례다. 정치권과 외교가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의 전격적인 평택공장 방문이 전략자원화되고 있는 반도체 공급망 확보를 의식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취임 직후부터 불거진 반도체 공급 차질을 해결하기 위해 삼성전자를 포함한 글로벌 반도체기업을 백악관의 반도체 공급대책 회의에 초청하는 등 수차례 공개 무대에 나섰다.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 4월 첫 회의를 직접 주재하면서 반도체 웨이퍼를 손에 들어올리는 장면은 "반도체는 21세기 편자의 못"이라는 바이든 대통령의 말과 함께 미국의 반도체 안보관을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장면으로 전세계에 각인됐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으로 포드, GM(제너럴모터스) 등 미국 자동차업체가 1년 넘게 공장 가동과 중단을 되풀이하고 있는 데 이어 문제를 빠른 시일 안에 해결하지 못하면 경제와 국가안보 모두 흔들릴 수 있다는 게 미국 행정부의 인식이다.

2000년대 들어 첨예화한 미국과 중국의 신냉전 구도에서도 반도체가 패권경쟁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른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과 인접한 동아시아, 즉 한국과 대만의 반도체 생산시설이 밀집돼 있는 걸 지정학적 리스크로 판단한다"며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과 맞물려 바로 이 지점이 바이든 행정부가 얘기하는 경제안보의 핵심 문제"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평택 공장의 현황을 직접 살피고 지난해부터 불거진 글로벌 공급망 문제 해법을 포함해 양국간 첨단산업 분야의 공조 강화와 투자 협력 등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을 그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있는 한국과의 동맹 관계를 바탕으로 이번 방한 이후 미국 주도의 글로벌 반도체 시장 재편 구상에 속도를 낼 가능성이 높다.

업계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평택 방문 이후 윤석열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에서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참여 논의가 어떻게 진행될지에 촉각을 기울이는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윤 대통령은 전날 국회 시정연설에서 "이번주에 방한하는 미국 바이든 대통령과 인도 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를 통한 글로벌 공급망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IPEF는 쉽게 말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 정부가 추진하는 일종의 경제협력구상체다. 아직 구체적인 윤곽은 드러나지 않았지만 참여 여부가 미국과 중국 사이에 선 한국 경제와 국내 기업의 운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평가다.

외교적으로는 한미 정상회담 의제에서 경제 안보가 별도 의제로 다뤄지는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등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한미 동맹을 안보 동맹을 넘어 경제 이슈를 비롯한 포괄적 전략 동맹으로 확대하자는 두 정상의 의지가 담겼다는 분석이 나온다.

심재현 기자 urme@mt.co.kr, 박종진 기자 fre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