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백골 속 곤충은 알았다…그가 언제 살해됐는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곤충을 이용해 사망 시간을 추정하는 ‘법곤충 감정기법’이 본격 도입된다. 시신에서 발견된 곤충의 종류나 성장 데이터를 분석해 정확한 사망 시간을 알아내는 수사기법으로 미국·유럽 등에서는 활성화돼 있다. 특히 사망한 지 오래됐거나 부패한 시신의 사망 시간을 추정하는 데 곤충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17일 충남 아산 경찰수사연구원에 법곤충감정실을 열었다고 밝혔다. 현재 연간 500건가량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앞으로 인력을 더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변사 사건에서 사망 시간은 정확한 사인과 범죄 관련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중요한 단서다. 체온 하강, 시신 얼룩, 시신 경직도, 위 내용물 소화 상태 등으로 사망 시간을 추정했지만 시신이 오래됐거나 부패했다면 기존 방식으로는 추정이 어렵다. 이럴 때 법곤충 감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시신에서 발견된 곤충은 종류별로 온도에 따른 성장 속도가 일정하다는 특성을 가져 1~3일 이내 단기 사망 시점뿐 아니라 월 또는 계절까지 추정이 가능하다.

지난해 7월 부산에서 사망한 80대 여성의 상처에선 1~1.5㎝ 길이의 구더기가 발견됐는데 경찰은 이 구더기 길이를 통해 사망하기 3일 전 알을 깐 것(승저증)으로 추정했다. 승저증은 사람 또는 동물의 상처에 파리가 알을 낳아 구더기가 생기는 것으로 노인이나 유아의 방임·학대 증거로 활용되기도 한다. 실제 이 사건에선 아들이 병든 노모를 제대로 간호하지 않고 내버려 두는 바람에 사망에 이른 것으로 드러나 경찰은 아들을 존속유기치사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2019년 6월 경기 오산의 한 야산에서 발견된 백골 시신의 경우 유골 주변의 곤충 번데기가 힌트였다. 경찰은 검정뺨금파리, 큰검정파리, 떠돌이쉬파리 등 3개 곤충 모두 출현 시기가 모두 10월이라는 점에서 2018년 10월 이전에 암매장됐을 것으로 보고 수사 범위를 좁혀 나갔는데 실제 범인을 잡고 보니 2018년 9월 범행이 이뤄진 것으로 밝혀졌다.

법곤충 기법은 2014년 6월 A씨가 전남 순천에서 부분 백골로 발견됐을 때부터 적용되기 시작했다. 이후 경찰은 2016년부터 고려대 법의학교실과 5년간 법곤충 관련 연구개발을 하면서 한국에 서식하는 주요 시식성 파리 3종에 대한 성장 데이터를 구축했다.

김정민 경찰청 과학수사기법계장은 “한국처럼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는 다른 나라·지역의 데이터와는 조금 차이가 있어 국내에 맞는 데이터를 구축하는 데 주력했다”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