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신변보호’ 조치 받던 여성의 가족 살해한 이석준에 사형 구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이씨, 피해자 가족 노린 보복성 계획범죄 저질러”

피해자 부친 “13살 막내아들, 어머니 죽어가는 모습 봐”

세계일보

신변보호를 받는 여성의 가족을 살해한 이석준이 지난해 12월 서울 송파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변보호 조치를 받던 여성의 가족을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석준(26·구속)에게 검찰이 법정 최고형인 사형을 구형했다.

17일 서울동부지법 형사합의12부(이종채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석준의 결심 공판에서 검찰은 재판부에 사형 선고를 요청했다. 아울러 검찰은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 부착 10년과 신상정보 공개, 아동·청소년 기관 및 장애인 복지 시설 취업제한 10년,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이수 명령도 요청했다.

앞서 이씨는 작년 12월 10일 경찰의 신변보호를 받던 A씨의 서울 집에 찾아가 A씨 어머니(49)를 흉기로 살해하고 남동생(13)에게 중상을 입힌 혐의(보복살인 및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로 재판에 넘겨졌다.

또한 이씨는 범행 나흘 전인 같은 달 6일 대구에서 A씨를 감금하고 성폭행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았고, 이에 A씨가 경찰에 신변보호를 요청하자 앙심을 품고 흥신소를 통해 거주지를 알아낸 뒤 택배기사를 사칭해 범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A씨만을 살해할 목적이었다면 A씨가 귀가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범행을 해야 했다”며 이씨가 가족을 노려 보복성 계획범죄를 저질렀다고 강조했다.

또 이석준이 A씨와 연인 관계였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서도 “이씨의 일방적 생각”이라며 “이씨의 소유욕과 지배욕으로 말미암아 벌어진 범죄로 A씨의 존엄성이 훼손됐다”고 지적했다.

이날 직접 법정에 출석한 A씨 아버지가 “매일 고통 속에서 살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A씨 부친이 사형 구형을 탄원하자 카키색 수의를 입은 이석준은 고개를 숙인 채 숨을 크게 몰아쉬며 어깨를 들썩이기도 했다.

이씨는 최후진술에서 “저 때문에 돌아가신 피해자분에게 죄송하다”며 “평생을 반성하며 살겠다”고 말했다.

A씨 아버지는 공판 후 기자들과 만나 “어머니가 죽어가는 모습을 보고 본인도 흉기에 찔린 막내아들은 20년, 30년 후 이씨가 가석방으로 나와 보복을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속에 살고 있다”며 “법정 최고형인 사형을 선고해 사회로부터 영원히 격리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선고공판은 31일 오후 열릴 예정이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