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권도형 “새 블록체인 만들어 부활” 시장선 “헛소리 그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테라·루나 사태 ‘쇼크’

권씨 “테라 없애고 새 코인 발행

개발자·기존 소유자와 나누겠다”

투자자·금융권 전문가 반응 싸늘

“폰지사기와 그런 실험 중단하라”

“아무런 가치 창조하지 못해” 비판

정은보, 피해상황?원인 파악 지시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도형 테라폼랩스 최고경영자(CEO)가 17일 다른 블록체인을 만들어 루나(LUNA)와 테라USD(UST)를 부활시키겠다는 의지를 피력했지만 시장과 전문가들은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미국에 체류 중인 권씨는 16일(현지시간) 테라 연구포럼 게시판에 “실패한 가상화폐인 테라를 없애고 테라 블록체인의 코드를 복사해 새로운 네트워크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낸 새로운 가상화폐를 핵심 응용프로그램 개발자와 테라 블록체인에서 거래주문을 낸 컴퓨터 소유자들, 여전히 테라를 갖고 있는 사람 등에게 나누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기존의 루나와 테라는 ‘루나 클래식’과 ‘테라 클래식’으로 하고, 새로 만들어낸 가상화폐를 ‘루나’와 ‘테라’로 부르자고도 했다. 권씨가 내놓은 방안은 테라를 새로운 체인으로 포크(fork)를 하는 것이다. 포크는 기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여러 갈래로 분화하는 것을 말한다.

권씨 주장에 투자자들과 금융권 전문가들은 냉담한 반응이었다.

‘폰지 사기’라는 의혹을 사고 있는 루나와 테라의 근본구조를 포기하지 않은 채 비슷한 가상화폐를 새로 발행하겠다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테라는 1개 가치를 법정통화인 1달러에 고정하고, 이를 자매 코인인 루나의 공급량 조절로 테라의 가치를 유지하는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을 표방했다. 투자자가 테라를 예치하면 루나로 바꿔주고 최대 20% 이율을 약속하는 구조다. 얼핏 그럴듯해 보이지만 실은 투자자의 믿음에 근거한 허상에 불과하고 터무니없이 높은 이율 역시 신규 투자자의 자금에서 끌어온 폰지 사기라는 지적을 받았다.

권씨의 ‘부활 계획’에 당장 시가총액 2위 가상화폐 이더리움 관련자들이 성토를 쏟아냈다.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이자 테라 초기 투자자인 바이낸스의 자오창펑 CEO는 권씨 계획에 대해 “아무런 가치를 창조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더리움 투자 자문가인 앤서니 서사노는 “가상화폐 업계는 ‘폰지사기’와 알고리즘 방식의 스테이블 코인 등 지속가능하지 않은 헛소리와 그런 실험을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더리움 개발자인 비탈릭 부테린 역시 “이 제안(서사노의 제안)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거들었다. 부테린은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이라는 명칭은 과장된 선전용어라며 루나와 테라 폭락 사태로 손실을 본 가상화폐 업계 큰손인 ‘고래’보다 소액 투자자들을 먼저 구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내에서는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구조를 모르기에 조심스러우나 투자 수익 또는 쉬운 말로 예치이자 20%가 어떤 뜻인가 하면 전 세계의 금융산업이 재편돼야 한다는 뜻”이라며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투자펀드도 이런 약속을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정 부회장은 “톱 플레이어의 수익률이 몇조원 한정 자산 내에서 비용을 제외하고 10∼15% 정도지만 이것도 약속하지 못한다”며 “간단한 내용을 보면 상시가 아니라 특정 이벤트에 특정 고객에만 주는 것 같기는 한데 그래도 벅차 보이는 숫자”라고 분석했다.

세계일보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이날 임원회의에서 “가상자산 시장의 신뢰도 저하 및 이용자 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현재 관계법령 부재에 따라 감독당국의 역할이 제한적인 상황이지만 이번 사태 관련 피해상황과 발생원인 등을 파악하라”고 지시했다. 정 원장은 또 “앞으로 제정될 디지털자산기본법에 불공정거래 방지, 소비자피해예방, 적격 가상화폐 공개(ICO) 요건 등 재발 방지를 위한 방안이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박현준·나기천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