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재용 부회장 UAE와 ‘각별한 인연’... 故 할리파 대통령 빈소 찾아 조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반도체·건설 등 사업 가교 역할


파이낸셜뉴스

지난 2019년 2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를 찾아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와 5세대(G) 및 정보기술(IT) 미래사업 분야에서의 한국과 UAE 기업 간 협력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7일 서울 용산구 주한 아랍에미리트(UAE) 대사관에 마련된 고 셰이크 할리파 빈 자예드 알 나흐얀 대통령의 빈소를 방문해 조문했다. 재계 총수가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 국가 원수 빈소를 직접 찾은 건 이례적이다.

이 부회장은 오랜 전부터 삼성과 UAE 시장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2014년 칼리파 대통령이 뇌졸중으로 쓰러진 이후 UAE 국정을 이끌고 있는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는 2019년 2월 26일 삼성전자 화성 사업장을 찾은 바 있다. 당시 이 부회장은 모하메드 왕세제의 관심이 컸던 5세대(G) 및 반도체 전시관과 반도체 생산 라인을 직접 안내했다. 이어 이 부회장과 모하메드 왕세제는 5G, 반도체, 인공지능 등 미래 산업 분야에서의 삼성전자와 UAE 기업들 간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 부회장도 모하메드 왕세제가 방한하기 직전인 2019년 2월 11일 아부다비를 찾았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12월에도 모하메드 왕세제가 연 비공개 포럼에 참석하고 돌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UAE는 석유 자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2010년 혁신 프로젝트 'UAE 비전 2021'을 수립해 추진했다. 2017년 9월에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글로벌 허브를 목표로 UAE 4차 산업혁명 전략을 마련했다.

아부다비는 180억달러를 투입한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인 '마스다르 시티'를 건설하고 있다.

삼성은 과거 부르즈 칼리파(삼성물산), 정유 플랜트(삼성엔지니어링) 등 건설·엔지니어링 분야를 중심으로 UAE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향후 5G, 반도체 등 정보통신기술(ICT)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