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로봇이 온다

현대차그룹 모바일 로봇 개발 가속화…라이다 센서업체와 협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 현대차그룹은 모바일 로봇 개발에 속도를 내기 위해 고정형 라디아 센서전문업체인 '에스오에스랩'과 협력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경기 의왕연구소에서 현동진 로보틱스랩장, 에스오에스랩 정지성 대표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모바일 로봇용 라이다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연합뉴스

현대차그룹 모바일 로봇 개발 가속화…라이다 센서업체와 협력
(서울=연합뉴스)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12월 공개한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MobED)'(왼쪽)와 에스오에스랩 3D 고해상도 라이다 제품. [현대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에스오에스랩은 산업 및 차량용 고정형 라이다 센서를 개발하는 회사다. 이 업체의 라이다 센서는 기존 기계식 라이다와 비교해 크기와 무게, 전력량, 가격, 내구성 등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 고해상도 2D/3D 라이다를 산업용 로봇과 항만 보안 부문 등에 판매 중이며, 국내의 대표적 라이다 전문 개발회사로 평가받고 있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설명이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12월 공개한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MobED) 등 모바일 로봇의 자율주행 성능 최적화를 위한 전용 고해상도 3D 라이다 개발이다.

양사는 2년에 걸쳐 협업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모바일 로봇 하드웨어 설계 기술과 알고리즘을 지원하며, 에스오에스랩은 최첨단 3D 고해상도 라이다 설계 기술과 소프트웨어 노하우를 제공한다.

이번 협업을 통해 라이다 센서를 소형화하면서도 단거리 물체 인식 범위를 획기적으로 확대함으로써 불규칙한 노면과 장애물 사이를 더욱 안정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모바일 자율주행 로봇을 개발하는 것이 현대차그룹의 목표다.

연합뉴스

현대차그룹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MobED)'
[현대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현동진 로보틱스랩장은 "현대차그룹의 모바일 로봇에 최적화된 3D 라이다를 탑재함으로써 복잡한 실외공간을 자유롭게 자율주행하는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의 상용화에 한 걸음 더 다가가고자 한다"며 "이를 통해 택배나 배달, 1인용 모빌리티 등 다양한 사업과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지성 에스오에스랩 대표는 "로보틱스 분야는 모빌리티 시장에 혁신을 일으켜 궁극적으로 더욱 나은 삶을 만드는 산업으로, 로보틱스에 최적화된 안전하고 정확한 고해상도 3D 라이다 센서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에스오에스랩 3D 고해상도 라이다 제품
[현대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편 현대차[005380]는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2'에서 미래 로보틱스 비전을 공개하면서 로봇을 활용해 새로운 'MoT(Mobility of Things) 생태계'를 구현하겠다고 선언했다.

기아[000270]도 '2022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그룹의 차세대 사업인 로보틱스를 본격화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min22@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