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정호영 미루는 尹, 내칠 생각도 없다…'한동훈 강행' 다음 수의 핵심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호영' 인사청문회 2주 지났지만 유일하게 임명 안 한 후보자

한동훈 임명이 다음 인선 분기점…대통령실 "지명철회 분위기 아냐"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5.1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유새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인사청문회가 끝난 지 2주가 흘렀음에도 여전히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미루고 있다. 국회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고, 기한도 지나 언제든 임명이 가능하지만 선뜻 임명안 '서명'에 나서지 않는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윤 대통령은 17일 용산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만나 '정호영 후보자의 임명 문제는 결정했나'란 질문에 "아직 뭐, 임명 안 한 장관 후보자가 몇 명 있죠?"라며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이 정 후보자를 '임명 안 한 후보자' 중 한 명으로 대수롭지 않게 언급했지만 실제로는 이르면 이날 중 임명할 것으로 보이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와 정 후보자는 사정이 다르다는 게 중론이다.

두 후보자가 장관에 임명될 경우 전체 18개 부처 장관 중 교육부(후보자 자진사퇴)를 제외하면 정호영 후보자만 후보자 신분으로 남게 된다.

윤 대통령이 유독 정 후보자 임명을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이유는 여론과의 괴리가 자리한다는 분석이다. 즉, 윤 대통령은 정 후보자가 결격 사유가 없다고 판단하지만 '부적격 인사'로 보는 여론이 많단 점이 걸림돌이다. 전날(16일) 추경안 국회 시정연설에서 '협치'와 '통합'을 강조한 윤 대통령이 민주당이 강하게 반대하는 인사를 임명하는 것도 부담스럽단 해석이 나온다.

실제 윤 대통령은 지난달 정 후보자와 관련한 의혹에 "부정의 팩트가 없다"고 말했다. 위법 사항이 없으니 낙마할 명분이 없단 것이다.

그러나 여론은 임명 반대 분위기가 짙다. 여론조사 전문기업 한국갤럽이 지난 10~12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정 후보자의 임명에 대해 응답자의 24%만이 '적합하다'고 했다.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은 45%로 긍정 답변의 2배에 가까웠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더불어민주당은 이 같은 여론을 등에 업고 공세 수위를 바짝 높이고 있다. 민주당은 정 후보자의 자녀 의대 편입학 의혹이 터져나왔을 때부터 '지명 철회' 입장을 거두지 않고 있는데, 이날 윤 대통령이 한동훈 후보자를 장관에 임명할 경우 대야(對野) 선전포고로 간주하고 정 후보자에 대한 공세에 화력을 집중할 것이란 분석이다.

결국 윤 대통령의 한동훈 장관 임명이 남은 인선의 향배를 좌우할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 장관 임명은 정 후보자뿐만 아니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과도 맞물려 있단 점에서 정국이 요동칠 가능성이 높다.

뉴스1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2022.5.3/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동훈 장관 임명이 완료되면 남은 인선에서 윤 대통령에게는 두 가지 선택권이 주어진다. 협치를 강조한 윤 대통령이 향후 어떤 정치적 묘수를 발휘할지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민주당이 총리 인준과 정 후보자 임명에 모두 반대하는 상황에서 윤 대통령이 정 후보자 지명 철회 카드로 총리 인준안을 챙기는 것이 첫 번째 선택지다. 다음 선택지는 민주당이 두 사람 모두 반대 입장을 거두지 않을 경우 정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며 총리 인준에도 물러서지 않는, 이른바 맞불 전략이다.

결국 민주당이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가 윤 대통령의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구조인 셈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정 후보자 입장을 묻는 질문에 하나같이 민주당의 반응이 무엇이냐고 '역질문'을 했다. 민주당의 움직임이 정 후보자 임명의 중요한 판단 요소란 점을 방증하는 것이다.

한 관계자가 "정 후보자가 자진사퇴하거나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할 것이라는 언론 보도가 있는데 그런 기류는 아닌 거 같다"는 말에서 윤 대통령이 쉽게 인사를 철회할 것이란 가능성은 더욱 낮아 보인다. 윤 대통령 인사 스타일을 고려해도 이런 분위기는 상당한 신빙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정무적 판단이 아닌 현실적 이유에서도 윤 대통령이 정 후보자 지명을 철회할 가능성은 낮다는 분위기다. 정 후보자가 낙마할 경우 후임자를 찾기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의사 출신에 행정 경험이 있는 인물을 보건복지부 장관의 자격으로 우선 고려했다고 한다. 이 조건을 충족하는 인물이 국내에 몇 없는데, 정 후보자가 적격이었단 것이다. 또 과거 정부에서 강도 높은 검증을 받았기 때문에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고 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정 후보자에 대한 입장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낙마할 경우 비슷한 조건을 가진 새로운 인물을 찾기도 쉽지 않다"며 "정 후보자 문제가 어떻게 처리될지는 조금 더 지켜보자"고 말했다.
ic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