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박형준 후보 "플로팅 공항 추진, 가덕도 신공항 조기 완공이 목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뉴스핌] 남동현 기자 =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는 17일 오전 9시 50분 북항 켄벤션센터 5층 회의실에서 제2차 정책공약을 열어 가덕도 신공항 조기 완공 방안 중 하나인 플로팅 공항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박형준 후보는 "플로팅 공항 추진은 UN 해비타트와 추진하고 있는 지속 가능한 인공섬 계획과 부산을 '해상 스마트시티 선도 도시'로 만드는 웅대한 정책임을 말씀드린다"며 "가덕도 신공항은 부울경 메가시티와 남부권 전체의 국제이동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새정부의 추진 의지가 확고하다. 원희룡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은 '가덕도 신공항 조기 개항 패스트 트릭 적용'을 언급했다"며 "가덕도 신공항의 설계·시공 일괄방식 발주 등 패스트 트랙 적용, 성보상 등 공기를 단축할 수 있는 가능한 행정절차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가덕도 신공항 조기 완공 의지를 명확히 했다"고 말했다.

뉴스핌

[부산=뉴스핌] 남동현 기자 =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가 17일 북항 컨벤션 센터 5층 회의실에서 제2차 정책회의를 열고 가덕도 신공항 조기 완공 추진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2022.05.17 ndh4000@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국토부가 지난 4월 밝힌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는 엑스포 개최 등 긴급한 상황 및 지역 여건 등이 고려되지 않은 기존의 관행과 상투적 인식에 머문 계획이였다"고 지적하며 "이미 사전타당성 용역 발표 두 달 전부터 가덕도 신공항 조기 완공 방안을 검토해왔다"고 밝혔다.

또 "가덕도 신공항을 조기 완공하기 위한 세 가지 방안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가덕도 신공항 조기 완공으로 제시한 방안은 ▲기존 국토부 안을 기초로 조기 건설 로드맵 이행 ▲부산시(안) 사업시행자 지정과 총괄 사업 방식(PMC) 도입 ▲가덕도 신공항 조기 완공을 위한 신공법 적용 등이다.

'조기 건설 로드맵'은 5월 중에 국토부가 기존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해 안전성, 경제성, 접근성이 높은 안을 기본 계획에 방영할 수 있도록 협의와 설득을 병행하며, 원희룡 국토부 신임장관이 언급한 패스트 트랙을 가동하면 2029년 개항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부산시(안) 사업시행자 지정과 PMC 도입'은 총괄사업방식은 발주처 대신 사업 초기부터 완료 운영까지 사업을 총괄 수행하는 방식으로 국토부 승인을 얻어서 총괄 사업방식을 도입하고, 부산시가 사업시행자로 지정이 되면 국가재정 지원을 기반으로 민자를 결합해 건설을 추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공법 적용'은 2029년 조기 건설을 목표로 현행 매립방식에 절단과 매립을 동시에 진행하는 방안으로 새로운 침하 방지 기술을 적용해 기간을 줄이는 방안 등도 검토 가능하며, 조기 건설에 가장 유력한 방안인 부유식 즉 플로팅 공항을 추진하는 것으로, 전문가들과 기업의 기술적 검토는 어느 정도 이뤄진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박 후보는 "지금 부산이 UN 해비타트와 추진하고 있는 세계 최초 플로팅 아일랜드 건설도 해상 스마트 시티 시대를 선도한다는 의미가 있지만, 가덕도 신공항을 플로팅 공항으로 건설한다면 새로운 미래 분야인 해상스마트시티 분야에서 부산이 선도 도시로 우뚝 설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해상 스마트 시티 건설 사업은 시후 변화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미래 준비이자 미래 먹거리 사업이다"며 "국토의 개념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옴과 동시에 해수면 상승과 기후 변화에 대응 할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해상 스마트 시티 건설 추진 전략 세 가지를 발표했다.

해상 스마트 시티 건설 추진 전략은 ▲추가 방재시설 없는 정온도 해역을 활용 ▲2030 부산사계박람회 및 공항복함도시의 용지난 해결 ▲국제 기술 보유로 관련 산업을 해외로 수출 등이다.

박 후보는 "새로운 도전은 언제나 기존의 질서가 주는 장애물들이 있기 마련이다"라며 "혁신은 도전 없이 이뤄지지 않다. 가덕도 공항은 2030 엑스포에 맞춰 개항되야 한다"고 전했다.

또 "이미 인수위에서 여러 번 토론을 이뤄졌고 해양 플랜트 건설 쪽의 세계적 전문가 들이 이 방법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며 "이를 공론화 해 신공한 신속 추진의 근거를 확립하고 해상 스마트시티를 선도하는 글로벌 허브도시로 더 큰 도약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반드시 잡도록 하겠다"고 했다.

ndh400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