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김성환 “고리 2호기 원전 수명연장, 부울경 주민 볼모로 한 도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7일 부산 기장군에 있는 원자력 발전소인 고리 2호기 수명연장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변성완 민주당 부산시장 후보는 전날 부산시청 정문 녹음광장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고리 2호기 수명연장 시도 중단 촉구 등 원전 정책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조선비즈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지난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추경안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정부는 아무 대책이 없고 국민적 동의 없이 노후 원전의 수명연장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내 거주하는 부산·울산·경남 주민 의사를 한 번이라도 들어봤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장은 “원자력안전법 시행령은 계속 운전하려면 최신 기술을 적용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노후 원전 수명연장이 매우 위험해 국민 안전에 관해서 양보할 수 없는 규정을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최신 기술을 적용하면 경제성이 없어 폐쇄가 비용 대비 효율이 높다”며 “영구 처분 시설이 아예 없고 임시 저장 시설이 포화를 앞둔 상황에서 원전 수명을 연장하겠다는 것은 부울경 주민을 볼모로 한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장은 변 후보의 공약을 언급하며 “이제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가 응답할 차례”라며 “부산 시민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노후 원전 수명연장 위험성을 알면서도 정부 때문에 침묵을 택하면 부산시장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했다.

조선비즈

15일 오전 부산 해운대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의 6·1 지방선거 공천 후보자 필승 결의 행사에 참석한 최인호 의원,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 변성완 부산시장 후보, 박재호 부산시당위원장(왼쪽부터)이 함께 두팔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변 후보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시장으로 취임하는 즉시 부산 시민의 의견을 받들어 원전 재가동 불가, 임시방폐장 불가 방침을 정부에 전달하겠다”며 “탈원전 정책 폐지 방침 백지화를 반드시 이끌어 내겠다”고 했다.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4월 6일 원자력안전기술원에 고리 2호기 계속운전 관련 안전성평가보고서에 대한 검토를 요청하면서 원전 수명 연장을 위한 절차가 시작됐다.

방재혁 기자(rhino@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