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잠수함 탑재 차기중어뢰 '범상어' 사격시험 성공…본격 양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존보다 속도·탐지·사거리↑…국산화율 99%로 수출효과 기대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국내 기술로 개발된 잠수함 탑재용 수중 유도무기인 '차기 중어뢰'가 수중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국방기술품질원(이하 기품원)은 중어뢰-Ⅱ '범상어'에 대한 품질인증사격시험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본격적인 양산 및 전력화에 돌입한다고 17일 밝혔다.

품질인증사격시험은 국내 개발 유도무기의 연구개발 단계에서 충족된 성능이 양산품에서도 동일하게 구현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절차다.

이번 사격시험은 지난 3월 장보고-Ⅱ급(1천800t급) 잠수함과 이달 9일 장보고-Ⅲ급(3천t급) 잠수함에서 각각 두 차례 실시됐다.

두 번의 사격시험 모두 표적을 명중하는 데 성공했다고 기품원은 전했다.

적 수상함과 잠수함을 공격하는 무기체계인 '범상어'는 국산 중어뢰 '백상어'에 이어 개발된 차기 중어뢰다.

기존보다 속도, 탐지 및 사거리 등을 향상해 2019년 국내 개발에 성공했다.

'유선유도 방식'의 어뢰로, 어뢰와 잠수함 간 유선으로 연결해 전투체계를 통해 어뢰의 침로, 속력, 심도 등을 조종해서 목표하는 표적으로 직접 유도할 수 있다.

아울러 개발 과정에서 99%의 높은 국산화율을 바탕으로 방산 수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봉기 기품원 유도탄약센터장은 "장보고-Ⅱ급 잠수함뿐만 아니라 최신예 장보고-Ⅲ급 잠수함에서도 사격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쳐 군의 플랫폼별 국내 유도무기 검증 방향에도 좋은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잠수함 탑재용 '차기 중어뢰' 사격시험 '명중'…본격 양산 돌입
(서울=연합뉴스) 국방기술품질원(이하 기품원)은 중어뢰-Ⅱ '범상어'에 대한 품질인증사격시험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본격적인 양산 및 전력화에 돌입한다고 17일 밝혔다. 2022.5.17 [기품원 제공]


shin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