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광주 가고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尹의 '보수 업그레이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수 대통령·보수당이 5.18기념식 전원 참석…'윤 대통령 요청'

"요식행위 없다"…탈권위 소통으로 보수의 '권위주의' 약점 보완

檢인사 대통령 집무실 대거 포진은 우려… MB '고·소·영', 박근혜 '수첩인사' 될까

노컷뉴스

10일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0일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일주일 동안 보인 행보는 경제·자유·탈권위적 소통 등으로 요약된다. 경제와 자유는 보수의 전형적인 아젠다로 기존 보수의 가치를 지키면서도 탈권위적 소통으로 한층 업그레이드 된 보수의 모습을 부각하고 있다.

보수 대통령과 여당, 5월 광주로

윤 대통령은 오는 18일 광주에서 열리는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적은 있지만, 윤 대통령의 참석에는 두 가지 의미가 더해진다.

하나는 윤 대통령이 참모진들을 통해 국민의힘 의원 전원에게 5.18 기념식에 참석을 요청한 것.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과 참모들이 얘기하는 과정에서 '5.18 기념식에 국민의힘 의원들이 전원 참석했으면 좋겠다'는 뜻이 공감대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보수의 가치를 표방하는 국민의힘 의원 전원이 5.18 기념식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수당 지도부 일부가 5.18기념식을 찾은 적은 있다.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015년 5.18 기념식에 참석했고, 2020년에는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5.18민주묘지에 무릎을 꿇은 적은 있었다.

또 대선 공약이었던 '5.18정신의 헌법전문 수록'에 대한 메시지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아직 연설문이 확정되진 않았지만, 5.18 정신을 헌법에 수록한다는 메시지가 담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당장 개헌을 추진하진 않을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선거운동 당시 광주를 찾아 "(5.18민주화 운동) 그 본질을 허위 사실과 날조로 왜곡하는 건 우리 사회의 자유민주주의를 훼손하는 것이므로 허용해선 안 된다"며 "5.18 정신은 자유민주주의 정신이고 우리 헌법 가치를 지킨 정신이므로 당연히 개헌 때 헌법 전문에 반드시 올라가야 한다고 전부터 늘 주장해 왔다"고 말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의 이같은 움직임은 해묵은 지역주의 갈등의 해소에 어느정도 영향을 줄 것이란 호평이 나온다. 역대 보수 대통령 중 가장 파격적인 행보기 때문이다.

또 곧 다가오는 6.1지방선거에서도 호남뿐 아니라 중도층 표심을 공략할 수 있다는 정무적 판단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음부턴 이런 것 없다"

노컷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해 시정연설을 마친 후 본회의장을 돌며 의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해 시정연설을 마친 후 본회의장을 돌며 의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또 윤 대통령이 수차례 메시지를 내놓은 부분은 격의 없는 소통이다.

취임 직후 첫 공식 업무 회의였던 수석비서관회의(수비회의)에서 "여기 보니까 '첫 번째 수석비서관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라고 돼 있는데, 무슨 법 개정을 하는 것도 아니고…"라고 웃어 보였다.

이어 "대통령과 참모들이 회의하는데 이런 요식 절차에 따라 한다는 게 비효율적이다. 다음부터는 이런 것은 없다"고 잘라 말하며 참모들에게 "자기 집무실에만 앉아 있으면 일이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며 "우리 방에도 격의없이 수시로 와달라"고 주문했다.

그간 보수 대통령의 강력한 리더십은 '권위주의'란 비판을 받아오기도 했다. 특히 박근혜 정부 당시에는 대통령에 대면보고 자체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 역시 적은 기자회견 수 때문에 '권위주의'라는 비판이 있었다.

그런 면에서 윤 대통령이 "구두 밑창이 닳도록 다녀야 한다", "시의적절한 현안이 있다면 주제를 던져 달라"고 참모들에게 주문한 것은 기존 보수 대통령의 약점이 보완됐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경제·자유 강조하며 보수색 유지…'檢장악 인사'는 우려

윤 대통령이 그간 단 하루도 빠짐 없이 언급한 키워드는 경제였다. 지난 16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경제'란 단어를 가장 많이(10회) 언급했다. 또 현장 첫 일정으로는 국제금융센터를 찾아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를 열었다.

노컷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 대통령이 강조한 것은 '민간의 자율'이다. '작은 정부'를 천명하며 민간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활동을 장려한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수비회의에서 "경제와 사회 분야는 관행적으로, 습관적으로 '우리 판단이 우선한다'는 생각을 하지 말아달라"며 "기본적으로 자유의 영역"이라고 당부했다.

또 취임사에서는 '자유'란 단어를 압도적으로 많이(35회) 언급하며 "자유의 가치를 제대로, 그리고 정확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경제와 자유를 끊임 없이 외치며 가치 중심의 전통 보수의 색채를 부각하는 모양새다.

다만, 대통령실 요직에 검찰 출신들이 대거 포진했다는 점은 우려되는 대목으로 꼽힌다.

현재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과 윤재순 총무비서관, 주진우 법률비서관, 복두규 인사기획관, 이원모 인사비서관, 강의구 부속실장 등이 검찰 출신이다.

과거 이명박 정부 당시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인사나 박근혜 정부 당시 '수첩인사' 등은 집권 초기부터 비판을 받아온 부분이다.

야당도 이런 점을 비판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13일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대한민국 권력기관 모두를 윤 대통령의 검찰 측근들이 장악하는 검찰 공화국을 완성하고 있다"며 검찰 인사들을 '문고리3인방', '십상시'에 빗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