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우크라 침공] 독일 총리 "우크라 전쟁 확전 크게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베를린=연합뉴스) 이율 특파원 =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1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확전이 크게 우려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그는 이날 RTL방송에 출연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통화한 이후 계속 이런 우려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숄츠 총리는 사흘 전인 13일 푸틴 대통령과 75분간 전화통화에서 우크라이나내 군사적 상황의 심각성에 비춰봤을 때 최대한 신속한 휴전을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우리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확전될 수 있다는 데 대해 우려를 해야 하지만, 이로 인해 우리가 위축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이성적이고 의도적으로 아주 용기 있는 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숄츠 총리는 푸틴 대통령이 전쟁에서 승리하지 못하도록 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이 이상의 목표를 추구해서는 안 된다"면서 "이 이상은 러시아가 핵보유국이라는 사실을 고려하면, 틀린 목표 설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숄츠 총리가 소속된 독일 집권 사회민주당(SPD)은 15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의회 선거에서 잠정집계 결과 26.7%를 득표해 35.7%를 득표한 기독민주당(CDU)에 대패하면서 역대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지난 9일 열린 슐레스비히홀슈타인 주의회 선거에 이어 유권자가 1천300만명에 달하고 독일 인구(약 8천430만명)의 4분의 1 정도가 거주하는 최대 표밭인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에서 참패하면서 숄츠 총리는 위기를 맞았다.

사민당의 패배 원인으로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중화기 등의 지원을 머뭇거린 숄츠 총리의 태도가 주되게 거론되고 있다.

yulsid@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