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尹 대통령실 '통화 안했다' 해명에…강용석 측 "통화 기록 있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국민의힘 복당이 불허된 강용석 변호사가 서울시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검수완박' 법안의 국회의장 중재안에 여야가 합의한 것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이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강용석 무소속 후보와 윤석열 대통령(당선인 시절)이 통화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하자, 강 후보 측은 "거짓말 한 적 없다. 통화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재반박했다.

16일 강 후보 캠프의 권유 총괄선대본부장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날 저녁 7시 방송된 가로세로연구소 라이브에서 강 후보와 김세의 대표가 통화 사실을 거듭 설명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강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이었던 이달 6일 금요일 밤, 분명히 윤 당선인이 먼저 전화를 걸어와 통화를 한 기록이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 이날 해당 방송에서 강 후보는 "윤 대통령과 저는 사법연수원 동기다. 원래 전화를 하던 사이"라며 재차 통화 사실을 강조했다.

다만 권 본부장은 대통령실의 입장문과 관련해서는 "(야당의 선거개입 비판론 등) 불필요한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대통령실 쪽에서 주장할 수 있는 바를 주장한 것 같다"고 추측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과 진실게임으로 가면 가치없는 정치공세에 휘말릴 수 있고 국정운영에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새 정부에 피해를 주는 걸 원하지 않는 만큼 추가 대응을 하진 않을 계획"이라고 역설했다.

앞서 강 후보는 지난 13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과는 사법연수원 동기로 김은혜 후보보다 인연이 깊다"며 "(대통령) 당선인 시절인 지난주에도 연락해서 '이미 (김은혜 후보가) 후보로 결정된 마당에 왜 김은혜 후보를 공격하나. 함께 잘 싸워야 하지 않겠나'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강 후보의 발언을 근거로 윤 대통령의 노골적 '선거 개입'이라며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너무나 어처구니 없는 황당무개한 국기문란에 해당하는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이날 윤 대통령을 선거중립 위반 혐의로 강 후보에 대해서는 통화 내용을 언론에 공표해 선거에 영향을 끼친 혐의로 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하기도 했다.

이후 대통령실은 기자들에게 보낸 공지글에서 최근 강 후보가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자신에게 전화를 걸어왔다고 주장한 데 대해 "대통령은 강용석 변호사와 통화한 사실이 없다. 보도에 참고하길 바란다"고 반박했다.

김다영 기자 kim.dayoung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