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백신 맞아야 하는 이유"…오미크론에 뚫려도 '잡아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인한 기자] [신의철 IBS 연구팀, 기억 T세포 면역반응 관찰

백신 항체 뚫고 들어와도…T세포, 오미크론 잡아]

머니투데이

(산티아고 AFP=뉴스1) 우동명 기자 = 10일 (현지시간) 칠레 산티아고에 마련된 코로나19 백신 접종소에서 주민이 4번째 화이자 백신을 맞고 있다. (C)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COVID-19) 백신을 접종한 몸에 오미크론 변이가 침투할 경우 기억 T세포가 가동돼 면역 반응을 나타낸다는 사실이 재입증됐다. 백신으로 만들어진 기억 T세포는 바이러스(항원)를 기억하고 있다가 재침입하면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세포다.

신의철 기초과학연구원(IBS) 바이러스 면역연구센터장 연구팀은 17일 국제학술지 네이처 마이크로바이올로지에 이같은 연구 결과를 게재했다. 백신을 접종하면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항체와 감염 이후 면역 반응하는 T세포가 만들어진다. 이번 연구는 오미크론이 항체를 회피해 몸에 들어와도 기억 T세포가 면역 반응을 일으켜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결과다.

연구팀은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을 접종한 이들에게 나타나는 T세포 반응에 주목했다. 연구팀은 mRNA 백신을 접종한 의료종사자 20명과 코로나19 감염 이후 백신 접종자 20명의 말초혈액을 비교 분석했다. 특히 기억 T세포가 코로나19 스파이크 단백질에 자극받아 분비하는 여러 면역 물질(인터페론-감마, 종양괴사인자, 인터루킨-2) 등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기억 T세포가 오미크론 변이에도 80~90% 이상 면역반응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밝혔다. CD4 도움 T세포와 CD8 살상 T세포 모두 이같은 수준이었다. 백신이 코로나19 초기형(초기 유행한 우한 바이러스)에 초점이 맞춰져 개발됐지만, 오미크론에 대한 기억 T세포 반응은 초기형의 80~90% 이상 수준을 유지한다는 의미다.

구체적으로 2~3회 백신 접종자의 CD4 도움 T세포 중 인테페론-감마를 분비하는 비율은 초기형에 비해 80~88%, 종양괴사인자를 분비하는 비율은 86~94% 수준에 달했다. 현재의 백신을 접종하면 예방 효과는 없지만 몸 속에 침투한 이후 면역 반응이 활발하다는 것이다.

정민경 IBS 박사는 "신규 확진자 관리보다 중증환자 중심의 대책이 중요한 상황에서 기억 T세포가 오미크론에 어떤 면역 반응을 나타내는지 분석한 것"이라며 "코로나19 감염을 겪은 뒤에도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 근거를 제시하는 연구 결과"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월 신의철 센터장은 이번 연구와 유사한 연구를 국제학술지 '세포·분자면역학'에 게재한 바 있다. 당시 오미크론 변이에서도 T세포 항원결정기는 85~90% 유지돼 면역 반응을 일으킨다는 연구를 세계 최초로 입증해 발표했다.

☞관련기사: 물백신 논란에도 맞아야하는 이유…韓 과학자가 비밀 풀었다

김인한 기자 science.in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