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민주당, 박완주 제명…‘성비위 후폭풍’ 지속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강성 지지층 2차 가해 계속
박지현 사퇴 요구 문자 폭탄
연루 의원 두둔·제보자 색출

경향신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16일 성비위 논란에 휩싸인 박완주 의원을 제명했다. 피해자가 당에 제보한 지 2주일여 만이다.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박 의원 제명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지난 12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박 의원 제명을 결정한 데 이어, 이날 후속 절차를 마무리했다.

민주당은 최근 성비위 문제가 끊이지 않고 있다. 박 의원은 성비위를 저지른 뒤 피해자를 도리어 해고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최강욱 의원은 당내 화상회의에서 성행위를 연상시키는 비속어를 썼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김원이 의원은 전직 보좌관 성폭력 가해 사건의 2차 가해를 묵인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성비위 사건 자체보다 지도부의 미온적 태도가 더 논란이 됐다. 지도부는 박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곧바로 제소하지 않았고, 수사기관에 수사도 의뢰하지 않아 ‘제 식구 감싸기’ 비판을 받았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징계안을 준비 중이지만 (제소) 시점을 예상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지도부가 박 의원 제명을 결정한 다음날인 13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성비위 의혹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면서 물타기 논란도 벌어졌다. 논란이 커지자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은 전날 “민주당의 성폭력 사건을 덮는다면 물타기겠지만, 박완주·최강욱 의원 사건을 비롯해 당에 접수된 모든 성폭력 범죄를 예외 없이, 은폐 시도와 2차 가해까지 엄중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썼다. 박 위원장은 “여야 모두 뼈를 깎는 각오로 성폭력에 무관용 원칙을 도입해야 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성폭력 전과가 있는 대통령실 비서관 임명을 사과하고 해임하셔야 한다”고 했다.

일부 지지자들은 문자 폭탄과 당원 게시판 글을 통해 최강욱·박완주 의원을 두둔하고 있다. 성폭력 문제를 제보한 보좌진을 색출하는 등 2차 가해까지 벌어졌다. 강성 지지자들은 성폭력 사건에 무관용을 주장한 박 위원장의 사퇴도 요구하고 있다.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박 위원장은 내부 총질 그만하라”는 비난 글이 쇄도하고 있다. 박 위원장과 일부 여성 의원은 강성 지지자들에게 성희롱·협박성 문자메시지까지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에선 권력형 성범죄가 발생할 때마다 땜질식 처방을 반복해온 당의 태도가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당 관계자는 “과격한 소수들에게 다수 당원 목소리가 묻혀선 안 된다”며 “성범죄를 대하는 잘못된 태도를 고치고 꼰대식·위계적 정당문화를 바꾸고 환골탈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윤나영 기자 nayoung@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