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강민진 “정의당 지도부, 성폭력 피해 묵인해…가해자 지방선거 공천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 경향신문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가 당내에서 성폭력 피해를 입었다고 신고했으나 당 지도부가 사과문 등으로 무마했다고 16일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성비위 의혹으로 박완주 의원을 제명한 데 이어 정의당에서도 성비위 의혹이 터져나오며 정치권에 파문이 일고 있다.

강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지난해 11월 광역시도당 위원장 A씨에게 성폭력 피해를 당했다고 밝혔다. 강 전 대표는 “고민한 끝에 이 같은 일이 있었다는 것을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관련 회의에서 여영국 대표 등에게 처음 공식적으로 알렸다”며 “회의 현장에서 여 대표는 ‘이번 일은 공식 절차를 밟지 않고 내가 해당 위원장에게 경고를 하겠다. 아무도 이 일에 대해 발설하지 말라’는 내용으로 결론을 지었다”고 주장했다.

강 전 대표는 “‘발설하지 말라’는 말은 압박으로 다가왔다”며 “저 역시 공식 절차를 밟는 것을 주저하고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회의에서의 당대표 반응을 보며 ‘역시 앞으로도 영원히 침묵할 수밖에 없겠구나’라고 체념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그로부터 사과문을 받고 수용하는 것 외에는 선택지가 없었다”며 “사건 이후 저는 광역시도당 위원장들이 참석하는 회의를 되도록 피했고 해당 위원장이 있는 지역에 사는 당원으로부터 연락이 오기만 해도 불안했다”고 했다.

강 전 대표는 당 지도부가 피해 사실에도 불구하고 A씨를 6·1 지방선거 단체장 후보로 공천했다고 했다. 그는 “정의당은 공직후보자 심사 과정에서 성폭력 전력을 공천 여부 판단 기준으로 두고 있으며 타 정당에 비해 엄격한 공천 기준을 세우고 있음을 홍보해왔다”며 “제 사건에 대해 당대표도 알고 있고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 자격심사위원장인 사무총장도 인지하고 있음에도 저의 의사를 한 번도 묻지 않은 채 그를 후보로 공천했다”고 주장했다.

강 전 대표는 “바깥으로 논란이 되지 않으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이 정의당다운 방식인가. 대외적으로 논란이 되면 진실이 무엇이든 개인에게 책임을 넘기고 꼬리를 자르는 것이 정의당다운 방식인가”라고 말했다.

강 전 대표는 지난 3월 청년정의당 내 갑질·직장 내 괴롭힘 의혹으로 대표직에서 사퇴했다. 강 전 대표는 대표직에서 물러난 뒤 청년정의당 당직자 B씨로부터 성폭력 피해를 입었다는 것도 이날 함께 밝혔다. 강 전 대표는 “그는 지금도 주요 당 간부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며 “며칠 전 정의당 당기위원회에 제소했다”고 했다.

정의당은 A씨 사건에 대해선 당시 조사를 맡았던 젠더인권위원회가 사실을 확인한 뒤 입장을 내겠다고 밝혔다. 당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 통화에서 “강 전 대표의 요구로 지난해 11월 사건 이후 비공개 대표단 회의가 소집됐고, 여영국 대표가 양쪽에 사실관계를 확인했다”며 “강 전 대표가 공식적인 사과문 제출을 요구해서 당 젠더인권위원회가 관련 절차를 밟았고, 강 전 대표가 사과문을 수용해 징계 절차인 당기위로 넘어가지 않은 것”이라고 밝혔다. 여 대표가 ‘발설하지 말라’고 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2차 가해 등을 우려한 발언이었다”고 설명했다. B씨 사건에 대해선 지난 13일 당기위 접수가 됐고 당규에 따라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다른 당 관계자는 A씨를 공천한 데 대해 “피해자가 사건 처분을 수용한 점 등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판단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탁지영·김윤나영·박광연 기자 g0g0@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