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구본선 전 대검 차장 사의…"검찰 기본원리 제대로 작동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사직인사

"공정과 중립 생명으로 여기고 곤궁도 견뎌야"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검사 동기이자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을 지낼 당시 대검 차장검사으로 그를 보좌했던 구본선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사의를 표명했다.

이데일리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전경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구 연구위원은 이날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사직 인사문을 올려 “때가 돼 공직 30년을 마무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구 연구위원은 “공직은 헌신하는 자리라고 배웠다. 검사로 봉직한 25년여 동안 주어진 소임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다하고자 했고, 어려워도 바른길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중심을 잃지 않으려 했다”며 “하지만 돌이켜 보면 저의 부족함이 많았다”고 적었다.

구 연구위원은 이어 “운 좋게 과분한 자리에서 일할 영광스러운 기회를 가졌고, 많은 분으로부터 넘치는 혜택과 사랑을 받았다”며 “때로는 밤을 낮 삼아 함께 일한 분들을 포함한 모든 법무·검찰 가족께 감사할 일이다”고 적었다.

구 연구위원은 또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법’에 대해선 “어떤 경우에도 인류 사회가 형사 절차에 뒤늦게 도입한 검찰 시스템의 취지와 기본 원리는 제대로 작동돼야 한다”면서 “새로 구성될 법무·검찰 지휘부를 중심으로 검찰 구성원 모두가 지혜와 역량을 모아, 형사 절차에서 국민과 시민의 권익이 충분히 보장될 수 있도록 주권자인 국민의 공복(公僕)으로서 검찰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는 모든 방도를 찾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은) 공정과 중립을 생명으로 여기고, 그로 인한 곤궁도 견뎌야 하는 숙명을 잊지 말라“며 ”서로 격려하고 응원하며 검찰에 주어진 숭고한 사명을 다하시리라 믿는다. 저도 밖에서 힘껏 응원하겠다”고 전했다.

구 연구위원은 1997년 서울지검 북부지청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해 대검 정책기획과장, 대검 형사부장, 의정부지검장 등을 역임하고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이던 2020년엔 고검장으로 승진해 대검 차장검사와 광주고검장을 지냈다.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을 사퇴한 뒤 검찰총장후보추천위 단계에서 김오수 전 총장과 함께 4명의 후보군에 들기도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