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부, 北에 코로나19 방역 실무접촉 제의했으나 …北 ‘무응답’(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 명의 통전문 보내려 했으나

北측 통지문 접수 의사 밝히지 않아

권영세 "정치적 상황과 연계않고 조건없는 협력…北 적극 호응 부탁"

이데일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의약품이 제때 공급되지 못하고 있다며 강력히 질책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6일 “조선노동당중앙위원회 정치국은 5월 15일 또다시 비상협의회를 소집하고 방역대책 토의사업을 진행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사진은 김정은 위원장이 마스크를 쓰고 평양시 안의 약국들을 찾아 의약품 공급실태를 직접 둘러보는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북한이 코로나19 창궐 상황에서도 우리 정부의 방역 협력 제안에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방역용품, 의약품 부족 상황에서도 자력갱생 기조를 포기하지 않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16일 오전 11시 남북연락사무소를 통해 북한에 코로나19 방역협력과 관련한 실무접촉 제안을 담은 대북 통지문을 발송하려 했으나 북측이 접수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통지문은 권영세 통일부 장관 명의로 되어 있고, 수신인은 북측 김영철 통일전선부 부장이다.

통일부는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 마스크, 진단도구 등을 제공하고 우리 측의 방역 경험 등 기술협력도 진행할 용의가 있음을 밝히는 한편, 이를 위한 남북간 실무접촉을 가질 것을 제의하는 내용”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측이 우리 측의 보건·방역 협력 제의에 대해 긍정적으로 호응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시정연설에서 “우리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협에 노출된 북한 주민에게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며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는 남북관계의 정치, 군사적 고려 없이 언제든 열어놓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 당국이 호응한다면 백신을 포함한 의약품, 의료기구, 보건 인력 등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통일부를 중심으로 북한에 대한 코로나19 지원방안을 위한 범부처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으나, 북한은 실무협의를 위한 제안을 받는 것조차도 거부하고 있는 셈이다. 이와 별개로 하루 2번 이뤄지고 있는 남북 연락사무소 간 오전 오후 통화는 정상적으로 이뤄졌다.

사실 북한의 이런 태도는 일련 예고된 것이기도 했다. 북한은 그간 자력갱생 기조를 내세우며 코로나19와 관련된 대외지원을 일체 거부해왔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을 첫 공식인정한 12일에는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하며 코로나19 상황과 무관하게 핵·미사일 실험을 지속할 뜻을 시사했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이 단숨에 태도를 바꿔 지원을 요청하지는 않을 것이란 설명이다.

다만 북한이 코로나19 상황을 대외에 공표한 만큼, 조만간 물밑접촉이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한 외교 소식통은 “코로나19 확진자 수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북한이 자력으로 이를 극복하기는 어렵다”며 “북한은 대외지원을 받으면서도 자신들의 체면을 구기지 않고 협상력을 갉아먹지 않도록 주판알을 튕기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정부도 비핵화 협상 등과 연계시키지 않고 인도적 관점 측면에서 대북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이날 취임사에서 “의료·방역 등 인도적 협력에 있어서, 어떠한 정치적 상황과도 연계하지 않고 조건없는 협력을 펼쳐나갈 것”이라며 “북한도 적극적으로 호응을 해서 주민들의 피해를 막는 데 협력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북한은 지난 15일 기준 코로나19 관련 신규 발열자가 39만 2920여명 발생하고 8명이 추가로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북한이 코로나19 관련 집계를 시작한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누적 발열환자는 121만 3550명이 됐다. 사망자는 누적 50명이다.

다만 북한이 코로나19 관련 환자에 대해 ‘확진자’가 아닌 ‘유열자’(발열자)라고 표현한다는 점 등을 고려해 전문가들은 북한이 코로나19 확진여부를 판가름할 제대로 된 검사체계를 갖추지 못했으며 실제 확진자는 더욱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