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다시 유럽이 감탄하던 팀으로” 한국 핸드볼 첫 외국인 사령탑 각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킴 라스무센·홀란도 프레이타스 감독 첫 기자회견

한겨레

한국 핸드볼 국가대표 감독과 코치·선수들이 16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서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여자대표팀 오사라, 킴 라스무센 감독, 남자대표팀 홀란도 프레이타스 감독, 강전구, 헐랜더 실바 코치. 대한핸드볼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라스무센호’와 ‘프레이타스호’가 한국 핸드볼의 재도약을 향한 첫발을 뗐다.

한국 핸드볼 대표팀 첫 외국인 사령탑으로 부임한 킴 라스무센(50·덴마크) 여자팀 감독과 홀란도 프레이타스(57·포르투갈) 남자팀 감독이 16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서울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포부를 밝혔다. 두 감독 모두 핸드볼 선진국 유럽의 문화를 한국의 고유한 강점에 이식해 국제대회 경쟁력을 회복하겠다고 말했다.

킴 감독은 한국 여자대표팀에 대해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플레이가 유럽팀들과 구분되는 한국의 강점이다. 유럽에서의 지휘 경력과 한국 핸드볼의 기조를 잘 어우러지게 해 국제대회에서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자 한다”고 큰 그림을 설명했다.

한겨레

경남개발공사의 오사라(왼쪽)와 킴 감독. 대한핸드볼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킴 감독은 “저에게 90년대 한국 여자 핸드볼은 최고의 팀이었기 때문에 이곳에 와서 배우고 싶다고 생각했었다”며 감독직 수락 이유를 밝혔다. 여자대표팀은 1984 로스앤젤레스 대회 은메달을 시작으로 2008 베이징 대회까지 올림픽에서만 금메달 2개, 은메달 3개, 동메달 1개를 일군 강팀이었다. 킴 감독은 “다시 국제대회 상대들을 긴장시키는 팀으로 올라설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레이타스 감독 역시 “비디오를 통해 본 한국 핸드볼은 ‘빠른 핸드볼’”이라고 평하며 “과거 국제대회에서 한국의 플레이를 유럽 선수들도 감탄하며 보던 시절이 있다. 여기에 몸싸움, 파워, 볼 점유율 등 유럽 스타일을 조합해내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 1988 서울올림픽 은메달이 역대 최고 성적인 남자대표팀은 2012 런던 대회 이후 출전권을 얻지 못하고 있어 리빌딩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한겨레

프레이타스 감독(왼쪽)과 두산의 강전구. 대한핸드볼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첫 공식 일정을 시작한 두 감독은 내일 17일 진천선수촌에서 선수들과 첫 대면식을 가진 뒤 약 한 달간의 훈련을 시작한다.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은 연기됐지만 여자대표팀은 올해 12월 아시아여자선수권대회, 남자대표팀은 내년 1월 세계선수권대회를 정조준한다.

박강수 기자 turner@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항상 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 신청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