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값싼 전기료에 10년전 주가로 백스텝…한전 주주 '피눈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오정은 기자]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 대규모 적자는 예상했던 바다. 하지만 그 예상마저 뛰어넘는 엄청난 적자를 냈다. 적자를 만회할 방법은 뻔한데 쉽지 않다. 전기요금이 그대로니 손실을 고스란히 적자로 기록할 수밖에 없다.

공기업 한국전력이 10년 전이나 다름없는 부진한 주가 흐름을 이어가는 이유다.

12일 오후 2시25분 현재 코스피 시장에서 한국전력은 전일대비 50원(0.22%) 내린 2만2600원에 거래 중이다.

10년 전 2012년 5월16일 한전 종가는 2만2300원이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로 국제 에너지 가격이 폭등하는데 전기요금을 올리지 못한 한전은 10년전 주가 수준에 머물고 있다.

한전은 지난해 이미 5조8600억원대 영업적자를 냈는데, 올해는 이 추세대로라면 20조원 넘는 눈덩이 적자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전, 눈덩이 적자 언제까지..."전기 팔면 팔수록 손해"

한국전력의 1분기 영업적자는 7조7870억원, 당기순적자는 5조9259억원을 기록했다. 2개 분기 연속 사상 최대 적자다. 매출액은 16조464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1% 늘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적자전환했다.

지난해 4분기 전기요금이 킬로와트(kWh)당 3원 인상됐지만 급등한 석탄, LNG 연료비와 구입 전력비 급증을 감당하기엔 역부족이었다.

게다가 지난해 1분기 전기요금이 킬로와트당 1원 인하됐기에 지난해 전기요금은 사실상 동결된 셈이었다. 연료비 상승에 따른 누적요금인상 요인은 킬로와트당 29.1원에 달한다.

이종형 키움증권 연구원은 "지금은 전기를 팔면 팔수록 적자가 확대되는 구조"라며 "이대로 가다간 상상하기 어려운 수준의 대규모 영업적자와 재무구조의 급격한 악화가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2021년 말 정부는 연료비 상승분을 반영하기 위해 올해 4월과 10월에 전기요금을 각각 킬로와트당 4.9원씩 인상하기로 했다. 또 기후환경요금을 2원 인상해 전기요금은 약 122원이 됐다. 하지만 4월 기준 전력 도매가격은 킬로와트당 202원이다.

전기 1킬로와트를 팔 때마다 약 80원의 손해가 나는 셈이다. 한전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급격한 인상이 필요하지만 현 전기요금 체계는 킬로와트당 분기 최대 3원, 연간 최대 5원의 조정제한폭이 있다.

이 연구원은 "러시아-우크라아나 전쟁 이후 에너지 가격 급등이 시차를 두고 원가에 반영되면서 2분기 이후에도 조단위 적자가 지속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새 정부도 한전의 이런 상황을 이미 파악하고 있는 만큼 향후 전기요금 체계 변화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정부가 내년 2분기(4~6월) 전기요금을 '사실상' 동결했다. 29일 한국전력공사는 4~6월분 연료비 조정단가를 kWh당 '0원'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한전에 따르면 정부는 연료비 조정단가 유보 사유에 대해 "국제 연료가격 상승 영향으로 연료비 조정단가 조정요인이 발생하였으나 코로나19 장기화와 높은 물가상승률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의 생활안정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한전은 지난해 연말 발표한대로 4월부터 기준연료비 및 기후환경요금 인상분은 그대로 적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내달부터는 kWh당 총 6.9원의 전기요금이 인상될 방침이다. 사진은 이날 서울의 한 다세대주택 전기계량기 모습. 2022.3.2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전 눈덩이 적자에도...금리 오른 채권은 '조용한 인기'

눈덩이 적자가 확대되자 한국전력은 지난해부터 공격적인 채권 발행에 나섰다. 연초부터 4월말까지 발행한 채권 규모가 13조원에 달한다. 4월에만 3조6000억원어치를 발행했다. 지난해 7월 이후 누적 21조7000억원 규모의 발행이 이뤄졌다.

한전의 고금리 채권이 시장에 대규모로 쏟아지면서 금리는 국고채 대비 +60bp 수준까지 올랐다. 우량 공기업 한전(신용등급 AAA)의 금리 레벨이 3% 후반대로 올라가면서 증권사 리테일을 중심으로 고액자산가들의 한전 채권투자가 늘고 있다.

트리플A 등급의 한전 채권은 무위험에 가까운 채권이면서 3.5% 넘는 금리(2년 만기 이상)로 "저축은행보다 낫다"는 평이다. 올 들어 금리가 급격하게 오르며 채권가격이 급락한 것도 투자 매력을 높이고 있다. 한전을 비롯한 우량채 금리가 4%에 육박하며 수익률이 부동산·인프라·비상장주식 등 대체투자에 버금가는 수준까지 올라가자 증권사 리테일에서는 개인투자자를 대상으로 한전 채권 세일즈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화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한국전력의 적자 심화와 채권 발행 증가가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의 높은 지원가능성, 공공성 등을 고려할 때 신용등급 하향 가능성은 낮다"며 "다만 향후 연료비 연동 전기료 시행이 불가피하지만 물가상승을 자극할 수 있어 전기요금의 급격한 인상도, 공사법 개정을 통한 발행한도 확대도 쉽지 않아 한전 적자의 단기적 해결은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오정은 기자 agentlittl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