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수원 망포동에 푸르지오 두 단지 청약... “삼성이 배후 수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망포동이 수원 부동산 시장에서 신흥 주거타운으로 주목받고 있다. 대우건설이 17일부터 경기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234-7 망포6지구 A1·2블록에 선보이는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와 ‘영통 푸르지오 파인베르’의 1순위 청약 접수를 받는다는 소식이 전해진데 따른 것이다.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A1블록)는 지하 3층∼지상 24층, 13개 동, 전용면적 84·105m² 796가구로 조성된다. 영통 푸르지오 파인베르(A2블록)는 지하 3층∼지상 22층, 11개 동, 전용면적 84·105m² 770가구로 건설된다.

부동산 전문가들이 보는 망포동의 장점은 뭘까. 수원 망포는 삼성디지털시티라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품고 있는데다 인근에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가 밀집해 있어 교육환경이 좋다는 점이 주된 이유로 꼽힌다. 롯데마트, 이마트 등 풍부한 쇼핑·편의시설도 주거지로서의 매력을 한층 높이고 있다.

조선비즈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 영통 푸르지오 파인베르 전체 조감도./대우건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① ‘종사자 3만4000명’ 삼성디지털시티 수원사업장 코앞

망포동은 수원의 대표 업무지단지인 삼성디지털시티 수원사업장이 맞닿아 있는 직주근접 입지를 자랑한다. 삼성디지털시티에는 삼성전자 본사를 비롯해 삼성전자연구단지, 삼성제조기술센터 등 삼성전자 계열사와 협력업체 등이 들어서 있다. 이 밖에 삼성전자 나노시티 기흥캠퍼스,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등도 가깝다.

수원 삼성디지털시티는 국내 최대 첨단 연구개발(R&D) 단지다. 2018년 기준 총 면적은 172만㎡로 축구장 250개 크기와 맞먹고, 종사자수는 약 3만4000명에 달한다. 주변 협력사 상주인원 약 1만1000명까지 포함하면 배후수요만 약 4만5000명으로, 명실상부한 ‘경기 남부권 반도체 산업벨트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망포동은 잘 형성된 교통 인프라를 기반으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의 주거수요도 흡수하고 있다. 망포동에는 서울 지역으로 이동이 가능한 분당선 망포역이 있다. 수서나 선릉, 압구정 등 강남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은 환승없이 이동할 수 있고, 환승을 하면 1호선(수원역), 신분당선(미금·정자역), 8호선(모란·복정역) 등 다양한 노선을 통해 서울로 이동할 수 있다.

망포동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망포동에는 삼성전자에 다니는 근로자들이나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많이 살고 있다”면서 “주거 수요가 풍부한 편”이라고 했다. 이어 “이 일대에는 1990년대 후반에서 2010년 초반 사이에 지어진 구축 아파트가 많아 신축이 나오는 족족 시장에서 소화되고 있다”고 했다.

② 초·중·고교 6곳 밀집… 영통·망포동 학원가 이용 편리

초·중·고교 6곳이 밀집해있어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망포동에는 ▲태장초 ▲망포중 ▲잠원중 ▲잠원초 ▲망포초 ▲망포고 등 학군이 몰려있고, 내년에는 망포2초등학교도 문을 열 예정이다. 공공도서관 ‘망포글빛도서관’과 ‘태장마루 도서관’도 인접해 있어 아이들과 함께 도서관을 찾기에도 좋다.

학군을 따라 학원가도 발달돼있다. 망포동에는 태장초와 잠원초, 망포중이 모여있는 ‘태장사거리’ 인근을 중심으로 수학·영어·국어논술 전문학원이 모여있다. 수원의 최대 학원가인 영통 학원가로도 차로 1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학원가 배후로는 독서실과 식당, 병원, 은행 등 상권이 형성돼있어 유동인구가 많다.

학원가와 도서관을 끼고 글빛누리공원, 늘푸른공원, 지성공원 등의 녹지공간이 도보로 이용가능한 거리에 조성돼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공원마다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잔디공간과 놀이터, 다목적운동장 등이 있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산책에 나서기 좋다. 수원의 4대 하천(수원천, 원천천, 서호천, 황구지천) 중 하나인 원천천에서부터 신동수변공원까지 조성된 산책로에도 다채로운 볼거리가 가득하다.

③ 차로 10분 거리에 이마트·홈플러스… 생활 인프라 갖춰

편의시설도 풍부한 편이다. 망포역 인근에 이마트트레이더스(수원신동점)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차로 10분 거리에 이마트(수원점), 홈플러스(수원영통점), 롯데마트(권선점), NC백화점(수원터미널점), CGV(동수원점), 메가박스(수원점) 등이 있어 다양한 쇼핑∙문화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체육시설도 잘 마련돼있다. 망포동에는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인 ‘박지성축구센터’가 있어 6~12세 유소년 축구선수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앞으로 망포동 인근에 인덕원~동탄 복선전철(2026년 예정)이 정차하는 서천역(가칭)과 동탄도시철도인 트램(2027년 예정)의 시작점인 반월역(가칭)이 들어서면 망포동의 생활여건은 더욱 개선될 예정이다. 특히 반월역이 들어서면 동탄역을 통해 SRT·GTX 이용이 가능해 경기 서남권과 광역 수도권 접근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최온정 기자(warmheart@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