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준석 “방탄 출마 심판론” vs 이재명 “투표하면 압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추가경정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야는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지층 결집에 나서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 대선에서 패배한 뒤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후보를 정조준하고 있고, 더불어민주당은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이 후보를 내세워 투표하면 압승할 수 있다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16일 “선거 초반 판세를 분석해보면 우리가 지역 밀착형 후보를 낸 (인천) 계양을에서 이 후보에 대한 심판론이 작동하고 있는 것 같다”며 “이제 당력을 집중해 (국민의힘) 윤형선 후보를 당선시켜 이 후보의 방탄 출마에 따른 불체포특권 활용을 저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이 후보가 초조한지 계양을에서 자신의 팬들을 불러 모으고 벤치에 양해도 없이 뛰어 올랐다”며 “대선 기간 중 대선에 지면 없는 죄를 만들어서 감옥에 갈 것 같다는 이 후보의 발언과 결부시켜서 생각해보면 최대 치적인 대장동을 벗어나 계양으로 달려갈 수밖에 없었던 다급한 사정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계양구 주민께서는 이 점을 참작해 달라”며 “이 후보 본인의 말처럼 대선에 졌으니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감옥에 갈 것 같다는데 내년에 또 보궐선거를 치를 수는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동아일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운데)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성동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의원 불체포특권에 대한 제한은 민주당 이재명 전 대선 후보의 공약이었는데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불체포특권 제한 입법에 대해 지방선거를 타깃으로 하는 것이라며 평가 절하했다”며 “이는 바꿔 말하면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의 정치개혁 약속은 거짓말이었다는 말이 된다. 선거에서 졌다고 손바닥 뒤집듯이 말을 바꾸고 공약 폐기 시도까지 하는 것은 국민 기만”이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 후보는 대장동 사업을 최대 치적이라고 하면서도 몸통은 국민의힘이라는 황당한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 아무리 혹세무민하려고 해도 이 후보가 결재권자였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며 “검찰 수사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라면 대장동 특검을 거부할 이유도, 경기도를 버리고 인천으로 도망갈 이유도, 불체포특권 포기선언을 주저할 이유도 없다”고 말했다.

반면 이 후보는 국민의힘의 ‘방탄 출마’ 주장에 대해 “대장동에서 공공개발 막은 게 국민의힘이다. 부정부패 저지른 것도 국민의힘인데 상습적으로 적반하장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저는 부정을 저지른 일이 없다. 빈총은 방탄이 필요 없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이재명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 국회의원 후보가 지난 15일 인천 남동구 인천대공원에서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인천=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후보는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인터뷰에서 “도둑을 막으려고 했던 사람을 도적이라고 손가락질 하는 이런 황당한 일이 있을 수 있겠느냐”며 “반드시 진상규명을 해서 정말로 먼지 털 듯 털어서 책임지게 하자. ‘오공시티 화천’ 특검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도 오등봉 개발사업, 여주 공흥지구 개발사업, 부산 엘시티 개발사업, 성남 대장동 화천대유 등을 모두 합쳐 특검을 하자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지지층 결집을 호소했다. 그는 “이순신 장군이 그랬던 것처럼 두려움을 용기로 바꿔야 한다. 우리도 희망과 용기를 갖고 최선을 다하고 투지 있게 단결해서 지방선거를 꼭 이기자”며 “제가 말씀을 자주 드리는데 투표하면 이긴다”고 말했다.

그는 “심판만하면 소는 누가 키우느냐. 소 키울 유능한 인재가 필요하다”며 “우리 지지층이 결집하고 슬픔과 좌절을 투지로 바꿔서 단합하고 투표하면 압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최선을 다해서 (광역단체장 당선) 과반을 향해서 가야 한다. 인천을 이겨서 수도권을 이기고 강원, 충청 지역까지 승리를 확대해야 한다”며 “희망을 나눴던 분들이 모여서 투표하면, 포기하지 않으면 이번 선거는 이긴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국민의힘이 선거를 앞두고 고질적인 막말과 흑색선전으로 여야 갈등과 국론분열을 부추기고 있다”며 “특히 가짜뉴스와 흑색선전까지 동원한 ‘이재명 죽이기’에 올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은 현재 우리 당을 대표하는 지도자”라며 “국민의힘은 예의를 지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