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미국 “바이든, 푸틴과 정상회담 용의” 러시아 “계획 미정”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백악관이 지난 20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사태 해법 논의를 위해 프랑스가 제안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원칙적’으로 수락했다고 밝혔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지 않는다면, 푸틴 대통령과의 회담에 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러시아가 전쟁을 택하면 신속하고 심각한 결과를 안길 준비도 돼 있다”고 강조했다.

우크라 사태 ‘외교 해법’ 나올지 주목

중앙일보

바이든(左), 푸틴(右)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전날 푸틴 대통령, 바이든 대통령과 각각 통화하면서 미·러 정상회담을 제안했으며 양측 모두 이를 수락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로이터는 바이든 대통령이 푸틴 대통령에게 정상회담을 제안해 달라고 마크롱에게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21일 “아직 이와 관련한 구체적 계획은 없다”면서도 “필요하면 양국 대통령이 전화 또는 대면으로 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CNN이 전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 간 회담만 24일로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미·러 정상은 지난해 12월 9일 화상, 그달 30일과 지난 12일엔 전화로 각각 회담했으나 입장 차만 확인했다.

바이든 미 대통령은 이례적으로 일요일인 지난 20일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를 소집해 두 시간 동안 우크라이나 사태를 논의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회의에는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로이드 오스틴 국방부 장관, 윌리엄 번스 중앙정보국(CIA) 국장, 마크 밀리 합참의장 등이 참석했다. 애브릴 헤인스 국가정보국장(DNI)의 명패도 보였다고 WP는 전했다.

중앙일보

우크라이나 동부 주민이 지난 20일 포격으로 무너진 집 앞에서 망연자실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독일에서 열린 뮌헨안보회의에 참석했던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은 귀국길에 전용기 ‘에어포스 투’에서 화상으로 회의에 참가했다. 외교안보팀 외에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 지나 러먼도 상무부 장관, 제니퍼 그랜홈 에너지부 장관 등 필요시 대러 제재를 담당할 경제부처 각료들도 자리를 함께했다.

이날 뉴욕타임스(NYT)는 미 행정부가 “크렘린이 군 지휘관들에게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속 진행하라는 명령을 내렸다”는 기밀정보를 새로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CBS의 데이비드 마틴 안보 담당 기자는 시사 프로그램 ‘페이스 더 네이션’에서 “(러시아의) 지상군 지휘관들이 침공작전을 어떻게 펼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군사 전문가들을 인용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북부 하르키우, 서남부 흑해 연안의 오데사항, 남부 드네프르강 하구의 헤르손항을 공격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우크라이나 해상 물류의 4분의 3을 맡는 오데사가 공격받으면 경제적 타격이 예상된다.

이날 블링컨은 CNN의 ‘스테이트 오브 더 유니언’에 출연해 “푸틴이 허세를 부리고 있을 가능성”을 묻는 진행자에게 “가능성은 늘 있지만, 드러난 모든 징후와 행동을 볼 때 (러시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우리가 전 세계에 공개했던 ‘(침공) 각본’을 거의 그대로 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CBS 인터뷰에선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 친러 반군이 일으킨 도발, 우크라이나의 공격처럼 보이게 하는 위장 작전, 러시아와 벨라루스의 연합군사훈련 연장 발표 등을 침공 징후로 꼽았다.

중앙일보

우크라이나 동부 러시아계 반군 지역인 도네츠크에서 20일 주민들이 러시아로 피란을 가기 위해 기차에 타고 있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의 아나톨리 안토노프 주미대사는 이날 CBS ‘페이스 더 네이션’에 나와 “침공도, 계획도 없다”며 “러시아 땅에 러시아군을 배치한 것은 다른 나라가 거론할 일이 아니며, 러시아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로부터 자국 안전을 보장받길 원할 뿐”이라고 말했다.

주러 미국대사관은 이날 홈페이지에 현지 자국민을 대상으로 ‘군중을 피하라’ ‘개인의 안전 계획을 검토하라’ ‘미국 정부 지원에 기대지 않는 대피 계획을 마련하라’ 등의 지침을 올렸다.

WP는 이날 러시아 정부가 우크라이나 점령 뒤 처형하거나 강제수용소로 보낼 우크라이나인 ‘살생부’를 작성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바셰바 크로커 제네바 유엔 사무국 및 국제기구 주재 미국대사가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의 미첼 바첼레트 대표에게 보낸 서신에서 이같이 전했다. 망명 언론인을 포함한 러시아 반체제·반부패 활동가는 물론 소수인종이나 성적소수자도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러시아군에 침공 진행 명령” … 긴장 지속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18~21일 독일 뮌헨에선 우크라이나 사태를 주요 의제로 하는 연례 뮌헨안보회의가 열렸으나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초청을 받고도 참석하지 않아 글로벌 안보를 논의하는 자리에서 한국이 실종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올해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 미국의 해리스 부통령, 블링컨 국무부 장관, 중국의 왕이 외교부장 등 정상급 30여 명과 장관급 및 국제기구 수장 100여 명이 참석했다. 정 장관은 21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인도·태평양 협력에 관한 장관회의’에만 참석했다.

19일엔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한국이 스와프 계약을 통해 EU에 액화천연가스(LNG)를 공급할 의사가 있다”고 말하는 등 한국의 경제안보와 직결된 논의도 이뤄졌다.

워싱턴=박현영 특파원, 김영주·박소영·박현주·김홍범 기자 park.hyunyou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