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식약처,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960만명분 추가 공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물량 충분히 확보해 공급… 과다구매할 필요 없어"

세계일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신속항원 검사소에서 시민이 자가진단키트로 검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9일 개인 구매가 가능한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960만명분이 이날부터 1주일간 추가로 공급된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설 연휴 기간 온라인 쇼핑몰과 약국에 각각 340만명분과 620만명분이 순차적으로 공급된다. 이밖에 선별진료소 등에 공급되는 686만명분을 포함하면 총 1646만명분이 공급될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번에 온라인 쇼핑몰과 약국에 공급되는 960만명분은 코로나19 검사 체계 개편이 발표된 지난 21일 이전 주인 이달 10∼16일에 공급된 물량(약 53만명분)과 비교하면 18배에 달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식약처는 “앞으로 지속해서 물량을 충분히 확보해 공급할 예정이므로 자가검사키트를 개인이 과다하게 구매할 필요가 없다”면서 “오늘(29일)부터 256개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무료로 검사가 가능하다”고 했다. 아울러 식약처는 “자가검사키트 가격 교란 및 매점매석 행위를 모니터링해 엄정하게 대응하고 원활한 공급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세계일보

지난 28일 오후 대구 수성구보건소 관계자가 방역물품보관실에 입고된 신속항원검사를 위한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를 확인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정부는 새로운 코로나19 검사 체계 시행에 따라 일각에서 검사키트 물량 부족 및 가격 상승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자 전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속항원검사 키트 수급 대응 TF’ 회의를 열고, 신속항원검사 키트 소요물량과 수급 상황 점검 및 생산·공급·유통 과정 전반에 대한 관리 체계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신속항원검사 키트 공급능력과 관련해 정부는 현재 국내 업체를 통해 자가검사용은 하루 최대 750만개, 전문가검사용도 850만개의 진단키트를 생산할 수 있어 충분한 공급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보고 있다. 정부는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수출 물량 일부의 국내공급 전환 △대용량·벌크 포장 허용을 통한 증산 △신규 생산업체 허가 조속 추진 등을 통해 2월 중 공급량을 최대한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이강진 기자 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