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3명 매몰’ 석재 채취장 사고… 과거부터 이어진 삼표의 재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29일 오전 경기도 양주시 은현면 도하리 한 골재 채취장에서 토사 붕괴 사고가 발생해 소방관과 경찰, 공무원 등이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 양주시 은현면 도하리에 위치한 삼표산업 석재 채취장에서 토사가 무너져 작업자 3명이 매몰되는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레미콘·콘트리트 제조 판매업을 주력하고 있는 삼표그룹에서의 산업 재해가 이어지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번 매몰 사고를 계기로 과거 광산 붕괴 사고의 유족이 남긴 국민청원도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29일 소방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8분쯤 경기 양주 은현면 도하리 소재 석재 채취장에서 토사가 붕괴해 작업자 3명이 매몰됐다. 매몰된 작업자들은 삼표산업 관계자 1명, 일용직 근로자 1명, 임차계약 근로자 1명 등 총 3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 당국은 이날 20대 작업자 1명을 발견했지만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삼표그룹은 레미콘, 콘트리트 제조 판매업을 중심으로 여러 계열사를 운영 중이다. 이 회사의 작업장들에서는 인명피해가 일어나는 사고가 수년간 반복되고 있다.

앞서 삼표시멘트의 삼척공장에서는 2020년에만 두 차례 사망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2020년 5월 이 공장에서 작업 중이던 협력업체 직원이 컨베이어 벨트에 끼어 숨진 채 발견됐고, 같은 해 7월에도 협력업체 직원이 7m 높이에서 추락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산업안전보건 특별감독을 했고, 이 회사의 위법행위 471건을 적발했다. 하지만 다음해 3월에도 이 공장에서 작업 중이던 협력업체 노동자가 후진하던 굴삭기에 치여 숨졌다. 지난해 9월에는 서울 성동구의 한 삼표레미콘 공장에서 하청 직원 1명이 덤프트럭에 치여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세계일보

29일 경기 양주시의 삼표산업 석재 채취장에서 토사가 붕괴하는 작업자들이 매몰돼 관계 당국이 구조 작업 중이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020년 12월에는 삼표시멘트 자회사가 운영하는 삼척의 한 석회석 광산이 붕괴해 채굴작업을 하던 40대 굴삭기 기사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 사고와 관련해 유족 측은 억울함을 호소하며 원청의 안전관리 부실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사고가 발생한 지 1개월 뒤인 지난해 1월 자신을 유족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광산 매몰 사고]추운 겨울 광산에 매몰되어 우리 곁을 떠난 우리 아빠의 억울함을 호소합니다’라는 청원글을 올렸다.

청원인은 “평범하게 누구보다 열심히 살았던 40대 가장. 한 여자의 남편이자 대학생 두 딸의 아버지인 아빠의 참혹한 죽음을 알린다. 도와주세요”라며 “나아지지 않은 형편에 부모님께서는 삼척에서 작은 치킨집도 운영했다. 아빠는 퇴근 후 저녁에 가게에 와서 일을 하셨고, 일이 없을 때도 낮부터 가게에서 배달도 하고 엄마 장사를 도우셨다. 고통받았을 아빠를 생각하니 하염없이 눈물만 난다”고 호소했다.

세계일보

2020년 12월 삼척의 한 석회석 광산 붕괴 사고 관련, 사망한 노동자의 유족이라고 밝힌 청원인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린 게시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원인은 당시 사고와 관련, 안전요원 미배치·원청의 방치 등을 지적했다. 청원인은 “아빠는 광산 채굴현장에서 안전요원 한 명 없이 어두컴컴한 굴속에서 굴삭기의 소음 속에서 홀로 작업 해왔다”며 “인건비 절감 이유로 그 위험하고 고립된 환경 속에서 안전요원이나 신호수 한 명 배치도 없이 혼자 일을 하다가 그런 사고를 당하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청원인은 “원청(삼표시멘트)은 본 회사 소속이 아니라서 그런지 현재 이 일에 관해서는 나몰라라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한편 이날 경기 양주에서 일어난 석재 채취장 매몰 사고 현장은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 사업장인 것으로 확인됐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삼표산업은 상시 근로자가 약 930명으로, 상시 근로자 수가 50인 이상인 사업장은 지난 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이다. 이번 사고는 중대재해처벌법이 적용되는 첫 번째 사건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고용부는 보고 있다.

장한서 기자 jhs@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