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尹 선대본부 '원팀' 탄력받는다…설득 끝에 홍준표 전격 합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양측 물밑 접촉…대구 중·남구 무공천, 洪 합류 명분된 듯

유승민만 남아…'친유' 유의동, 지도부 합류

뉴스1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왼쪽)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유새슬 기자 =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29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선거대책본부 상임고문직을 맡기로 결정하면서 윤 후보 선대본의 '원팀' 구성에 탄력이 붙는 모양새다.

대선 경선에서 경쟁했던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이어, 가장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홍 의원이 물밑접촉 끝에 합류하면서 이제는 유승민 전 의원의 합류만 마무리된다면 원팀을 완성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진행하는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홍 의원은 2030세대들의 적잖은 지지를 받고 있어 윤 후보의 '2030세대 공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홍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권교체의 대의를 위해 지난번 윤 후보와 회동할때 참여하기로 약속한 중앙선대위 상임고문직을 수락한다"고 밝혔다.

그간 홍 의원은 중앙선대위가 아닌 대구 지역 선대위 고문으로만 활동했었다.

지난 19일 홍 의원은 윤 후보와 만찬 회동을 가지며 선대본부 합류 의지를 내비쳤지만, 회동 직후 특정인사에 대한 공천 제안 문제가 불거지면서 윤 후보 측과 갈등을 벌인 바 있다.

홍 의원이 윤 후보를 만나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서울 종로에, 이진훈 전 대구 수성구청장을 대구 중·남구에 전략공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는 내용이 만남 다음날 보도되면서 윤 후보 측 인사가 홍 의원을 겨냥해 '구태 정치'라고 비판하는 상황 등이 발생한 것이다.

홍 의원은 이에 원팀 결렬의 원인은 '윤핵관'(윤 후보 측 핵심 관계자)에 있다며 맞섰고 원팀 논의는 사실상 결렬로 치달았으나 실무진 등 물밑에선 양측 간 소통이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홍 의원과 설전을 벌였던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은 홍 의원에게 사과의 표시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28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대구 중·남구를 무공천하기로 결정한 것도 해당 지역구에 전략공천을 제안했던 홍 의원의 체면을 살리고 선대본부 합류의 명분을 만들어줬다는 분석이 나온다.

홍 의원의 합류에 윤 후보 측은 원팀 구성에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윤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홍 의원이 손을 꼭 잡아준 만큼 굉장히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경선의 마지막 여진이 오늘부로 완전히 마무리됐다는 생각"이라고 평가했다.

뉴스1

유승민(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당시 대선경선 후보가 18일 오후 부산 수영구 민락동 부산MBC에서 열린 '국민의힘 부산·울산·경남 합동토론회'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10.18/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는 남은 카드인 유 전 의원의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친유승민계'로 분류되는 오신환 전 의원이 이미 윤 후보 선대본부에서 활동하고 있고 유의동 의원도 당 정책위의장을 맡아 지도부에 합류하면서 사실상 '원팀 굳히기'에 들어간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유 의원은 특히 이준석 대표 취임 이후 처음으로 주요 당직을 맡는 '유승민계' 의원이기도 하다.

이 대표는 자신이 유 전 의원과 가깝기에 오해를 살만한 인사는 하지 않겠다며 그동안 주요 당직에서 '유승민계' 인사는 모두 배제해왔다.

그러나 대선을 40여 일 앞두고 유 전 의원의 적극 지지나 지원이 없자 유승민계 의원을 중용해 '원팀'을 완성해야 한다는 요구도 분출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유 전 의원이 홍 의원처럼 선대본부의 고문직 등을 맡으면서 전격적인 합류를 결정할지는 미지수다. 지난해 11월5일 경선이 끝난 이후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있고 정치적인 메시지도 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당 일각에서는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3·9 재보선에서 서울 종로에 유 전 의원이 전략공천될 가능성도 흘러나온다. 정치적 상징성이 큰 종로에 유 전 의원을 공천해 윤 후보의 러닝메이트로 활동하면서 남은 대선 일정을 이어갈 수 있다는 관측이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이 서울 종로에 '무공천' 결정을 내리면서 유 전 의원의 행보도 안갯속을 걷게 됐다.

유 전 의원 측 관계자는 "당장 공천이나 정치적 활동에 대해서는 특별히 언급할 수 있는 게 없다"며 "더욱이 민주당이 무공천을 한 지역구에 유 전 의원이 가는 것도 썩 좋은 구도는 아니다"고 했다.

윤 후보 측 관계자는 "오 전 의원이 캠프에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유 전 의원의 직접적인 언급이 없어도 좋은 징조라고 본다"며 "(유 전 의원이) 당연히 (우리와) 같이 하실 것이란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m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