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스텔스 오미크론'까지 국내로…설연휴 최악 치닫나[사회in]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스텔스' 국내 상륙

설 연휴 이동량, 작년보다 7.4%↑

자영업자 삭발식…"거리두기 철폐"

정부 "강화 안 해…연휴 이동 자제"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이 우세종을 자리 잡으며 6주째 계속되는 사회적 거리두기도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오미크론의 하위 유형인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스텔스 오미크론’ 확진자도 국내에서 발생하며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어서다. 민족 대이동이 벌어지는 설 연휴를 앞두고 방역에 비상이 걸리면서 정부는 명절 연휴를 기점으로 거리두기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데일리

코로나피해자영업총연합의 자영업자 대표들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정부의 코로나19 피해 실질적 보상을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8일 0시 기준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1만 6096명으로 또다시 역대 최다치를 경신했다. 전날 1만 4518명에 이어 나흘 연속 최대 확진자 수를 기록 중이다. 여기에 오미크론보다 감염력이 더 강하고 PCR(유전자증폭) 검사로 잘 구별되지 않는 ‘스텔스 오미크론(BA.2)’ 변이도 국내 상륙했다. 27일 기준 해외유입 코로나19 확진자 중 4.5%는 BA.2 감염자로 나타났다.

6주째 시행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도 효과가 미미한 수준이다. 지난해 연말 거리두기 영향으로 확진자 수가 점차 감소했지만 올해 들어 확산세가 거세졌다. 앞으로 최대 8주까지 확진자 더블링(배 이상 증가하는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전문가들은 “유행 규모의 정점은 10만명 이상”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정부는 설 연휴 기간 동안 이동을 자제하라고 권고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3년째 명절을 맞은 시민들은 대부분 이동을 계획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의 ‘코로나 추이에 따른 이동 계획’ 조사에 따르면 이번 설 연휴 기간 총 2877만명, 하루 평균 480만명 규모의 이동량이 발생할 것으로 조사됐다. 하루 평균 예상 이동 인원은 지난해 설(409만명) 대비 17.4% 증가한 수치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작년 추석 이후에 고향 방문 이후 확진자가 약 38% 가까이 증가했는데 지금은 그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확진자가 발생한다”며 “5일간 설 연휴가 오미크론 유행의 크기를 결정짓는 변수가 될 것 같다. 이동과 만남을 가급적 자제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다음달 6일 종료 예정된 거리두기 지침이 어떻게 조정될지 시민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이후 다시 강화된 거리두기에 자영업자들은 삭발을 감행하는 등 방역지침을 강력히 규탄하고 있다.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10개 자영업 단체가 연합한 ‘코로나 피해 자영업 총연대(코자총)’는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자영업자 299명이 연달아 삭발하는 ‘릴레이 삭발식’을 진행한 바 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설 연휴 이후) 가급적 거리두기 조치를 강화하지 않는 쪽으로 운영할 예정”이라며 “아직은 확진자 급증이 중증화율이나 의료체계 가동률에 (위기) 상황까지 가고 있진 않다. 확진자 수뿐만 아니라 위중증 환자 수, 의료체계 여력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